Go to contents

‘고의 사고’ 의인

Posted May. 16, 2018 08:10   

Updated May. 16, 2018 08:10

中文

 비가 내리던 12일 제2서해안고속도로. 크레인 기사 한영탁 씨(46)는 자신의 투스카니 차량 가속페달을 밟았다. 1차로의 코란도 차량을 추월하더니 갑자기 그 앞을 막아섰다. ‘쿵’ 소리와 함께 코란도에 들이받힌 투스카니는 2, 3m 밀려났다. 1.5km 전부터 중앙분리대를 받으며 전진하던 코란도도 멈춰 섰다. 차에서 내린 한 씨는 자신의 차량 상태는 안중에 없이 곧장 코란도로 달려갔다. 의식을 잃은 운전자 차량을 멈추려 낸 착한 교통사고였다.

 ▷도로에 못이나 철판 조각이 떨어져있는 것을 보면 타인의 차량 타이어에 펑크가 날까봐 이를 치우는 사람들이 있다. 아무도 자신에게 책임을 묻지 않는데도 이타심을 발휘한다. 특히 위험을 무릅쓰고 타인의 생명을 구하는 이들은 ‘일상의 영웅’이다. 정작 이들은 “그냥 할 일을 했을 뿐”이라거나 “오직 사람을 구해야겠다는 생각밖에 없었다”며 대수롭지 않게 말한다. 하지만 평범한 얼굴들이 길어 올린 용기는 결코 평범하진 않다.

 ▷미국의 사회심리학자는 프린스턴대 신학대생들에게 ‘착한 사마리아인(남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는 사람)’을 주제로 설교하는 과제를 주고 실험을 했다. 학생들이 예배당으로 가는 길에는 연기자에게 신음소리를 내며 쓰러져 있게 했다. 그 결과 선행의 결정적 변수는 시간의 압박이었다. 배정받은 설교 시간까지 여유가 있던 그룹은 63%가 행인을 도운 반면 이미 늦었다고 들은 그룹은 오직 10%만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 사마리아인의 선함을 설교하러 가면서도 마음이 급할 때는 정작 눈앞에 쓰러진 사람을 외면한 것이다.

 ▷12일 그 현장을 내가 지나갔다면 어땠을까. 과연 나는 내차를 망가뜨리면서까지 사고차량을 세우려 했을까. 그날 대형 사고의 위험 앞에 수십 대의 차량이 코란도를 스쳐 갔다. 이 중에는 경적을 울리며 코란도 운전자에게 경각심을 주거나 119에 전화한 이들도 있다. 마음이 급해도, 손해를 봐도 순간적인 이타심에 기지까지 발휘한 의인이 있기에 그래도 세상은 아직 살만하다는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