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최태원 펀드 100억 사회적 기업 5곳에 첫 투자

최태원 펀드 100억 사회적 기업 5곳에 첫 투자

Posted March. 18, 2015 07:21   

中文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이 사회적 기업가 양성을 위해 사재()를 털어 만든 최태원 펀드가 첫 투자처를 찾았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청년창업투자지주는 첫 투자 대상으로 사회적 기업가 5명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KAIST 청년창업투자지주는 혁신적인 사회적 기업 모델과 사업화 역량을 갖춘 기업가를 발굴하고 초기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최 회장이 100억 원의 사재를 출연해 지난해 11월 설립한 회사다.

투자대상으로 선정된 사회적 기업은 이른바 니트(NEET교육이나 취업, 구직 노력을 하지 않는 실업계층) 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 연금술사와 신진 작가들의 창작을 지원하는 에이컴퍼니, 원예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는 리아프, 자원 재활용을 사업모델로 한 터치포굿과 자락당이다.

이 가운데 연금술사를 제외한 4개 기업 대표들은 모두 SK그룹이 KAIST와 손잡고 2012년 사회적 기업가 양성을 위해 개설한 사회적기업가 경영전문대학원(MBA) 1기 졸업생들이다.

SK그룹 관계자는 이번 투자로 사회적 기업가들이 창업초기 단계에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해 성장 토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5개 기업 모두 척박한 한국의 사회적 기업 생태계를 선순환적 구조로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황태호 기자 tae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