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평창올림픽 IOC 우려 불식하고 승자의 저주 막으라

평창올림픽 IOC 우려 불식하고 승자의 저주 막으라

Posted December. 09, 2014 04:26   

中文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2018년 평창 겨울올림픽의 썰매 종목(봅슬레이, 루지, 스켈레톤)을 해외에서 치르는 방안을 제안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최근 8일 개막한 IOC 총회에서 어젠다 2020이 확정되면 2018년 겨울 2020년 여름, 각기 올림픽을 치르는 한국과 일본이 일부 종목을 분산 개최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어젠다 2020이란 바흐 위원장이 추진하는 개혁안으로 분산 개최, 유치과정 간소화, 경기 종목의 탄력적 운영 등이 골자다. 구닐라 린드버그 평창올림픽 조정위원장은 분산 개최와 관련 후보지 12곳 명단을 다음 주 전달할 것이며 최종 결정은 평창조직위에서 할 일이라며 결정 시한은 내년 3월이라고 못 박았다.

3수 끝에 겨울올림픽 유치를 하는 과정에서 경기장 문제는 충분히 예상됐지만 이번에 분산개최가 불거진 배경에는 대회준비 미비와 조직위 부실 운영 등이 빌미를 제공한 측면이 있다. 미국의 시카고 트리뷴 지는 이제 와서 IOC가 평창대회 준비 상황에 우려하게 된 것은 시설 건립비를 놓고 벌어진 한국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갈등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실제 강원도, 평창조직위, 문화체육관광부가 준비 과정에서 마찰음을 냈다.

최근 올림픽 행사는 과잉투자로 인해 주최 측에 막대한 빚을 남기기 일쑤다. 러시아는 사상 최대인 54조원을 들여 2014 소치 겨울올림픽을 치렀으나 기대했던 경제 효과는 실종됐다. 인구 30만 명의 일본 나가노 시는 1998 겨울올림픽의 경기장 신축에 과다한 비용을 사용, 110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열린 인천아시아경기도 국비를 포함 2조 2956억원이 투입됐다. 인천은 부채 13조원을 떠안았다.

평창올림픽의 경우 썰매경기가 열리는 슬라이딩 센터의 신축 비용(1228억원)을 포함한 경기장 8곳 건설에 2814억원 등 총 11조8000억 원을 웃도는 예산이 들어간다. 대회가 끝나면 경기장 운영 유지비만 연간 100억원 가량이 소요된다. IOC의 분산 개최 안에 대해 정부와 조직위는 신설 경기장이 모두 착공된 데다 국민 정서 상 일본과 분산개최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인다. 하지만 올림픽 유치가 승자의 저주로 돌아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후 활용도가 높지 않은 시설에 대한 정부 지출의 타당성을 점검하면서 평창 올림픽이 경제적 측면에서도 성공한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고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