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청와대는 정윤회 등 대통령 측근관리 제대로 하라

청와대는 정윤회 등 대통령 측근관리 제대로 하라

Posted November. 03, 2014 03:31   

中文

박근혜 대통령이 의원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정윤회 씨가 세월호 참사 당일(4월16일) 만났다는 역술인 이모 씨는 대통령 주변 인사들의 처신과 관련해 우려를 낳게 한다. 정씨와 10년 넘게 교류했다는 이 씨는 2006년 공범 정모 씨(여)로부터 사업가 유모 씨를 소개받은 뒤 특정인을 법정구속시켜 주는 대가로 총 4억여 원을 함께 챙긴 혐의로 기소돼 실형을 선고받은 적이 있다. 이 씨는 김대중 정부 시절 이희호 여사와의 친분을 내세워 청와대를 들락거리며 사업이권을 약속했다가 청와대의 특명을 받은 사직동팀(경찰청 조사과)에 구속된 일도 있다. 이씨는 최근에도 지인에게 박근혜 대통령과 자주 통화한다. 정윤회는 내 말이라면 죽는 시늉까지 한다면서 이권과 관련될 수 있는 얘기를 했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다.

이 씨는 동아일보 기자에게 정씨와는 생명학과 군자학을 얘기하는 사이일뿐 청탁을 주고받는 일이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나 정 씨가 과거 권력을 팔아 알선수재를 하거나 이권에 개입한 역술인과 만나는 것부터 청와대와 박 대통령에게 누를 끼치고 있는 것이다. 이 씨는 요즘 실세 문고리 3인방으로 지칭되는 청와대 핵심비서관 3명을 박 대통령에게 추천했던 측근 중의 측근이 아닌가.

일본 산케이신문 보도로 촉발된 세월호 침몰 당일 박 대통령이 정씨를 만나고 있었다는 설()은 검찰수사 결과 근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이 세월호 참사 당일 정씨의 통신기록을 추적한 결과 정씨는 이날 이씨의 사무실에서 4시간가량 머물렀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씨와 정 씨의 만남은 박 대통령과 관련한 루머를 없애는 데는 도움이 될지는 몰라도 자칫 만만찮은 후폭풍을 불러올 수도 있다.

정 씨는 만만회(박지만 이재만 정윤회) 등 인사 때마다 불거지는 비선라인 개입설에 대해 근거없는 얘기라며 부인했다. 정말 그런데도 의혹과 풍설이 끊이지 않으니 1차 피해자는 정 씨 자신이겠지만 더 큰 피해자는 박 대통령과 청와대다. 정 씨는 7월 자신을 둘러싼 소문에 대해 특별감찰관이든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실이든 정부가 공식적으로 조사해 달라고 한 적이 있다. 대통령 친인척과 측근 관리, 공직기강 점검 등을 맡고 있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제 역할을 했다면 이런 소문들이 자꾸 생겨나지는 않았을 것이다.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은 지난달 28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만만회 등 비선이 인선에 개입한다는 의혹에 대해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 그런 사실이 있으면 국민들이 신고해 달라고 했다. 신고를 기다릴 게 아니다. 과거 정부의 게이트들을 거울삼아 대통령 주변인사들에게서 삐져나오는 의혹을 선제적으로 파악해 단호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