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서울대 교수들, 총장 선출도 지성인답게

Posted July. 15, 2014 03:02   

中文

서울대는 지난달 간선제로 첫 총장을 선출한 이후 내홍을 겪자 차기 총장 선출 규정을 개선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앞서 교직원 등으로 구성된 총장추천위원회는 오세정 물리천문학부 교수를 1위로 추천했다. 그러나 이사회가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에서 2위로 추천된 성낙인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최종 후보자로 선출하자 서울대 평의원회와 교수협의회 등의 반발이 이어졌다.

서울대 총장 선출 과정에 절차상의 하자는 없었다. 서울대 법인 정관에 따르면 총추위의 역할은 총장 후보 3명을 이사회에 추천하는 것이고 이사회는 순위에 상관없이 이 중 한명을 뽑도록 돼 있다. 총추위가 1순위로 추천한 후보를 이사회가 뽑지 않았다고 해서 교직원들이 반발하는 것은 지성인답지 못한 태도다.

다행히 오 교수가 성 교수의 총장 선출을 인정하고 물러남으로써 반발은 봉합됐다. 다만 현 총장이 후임 총장을 선출하는 이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구조는 개선할 필요가 있다. 15명으로 구성되는 이사회의 당연직 이사에 총장과 그가 이사에 지명한 부총장 2명이 포함된다. 현 오연천 총장의 경우 이사장까지 겸임하고 있다. 물론 정관에 총장이 이사장을 겸임할 수 없다는 규정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식의 이사회 구성과 운영은 외부의 비판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서울대의 총장 선출 규정 개선이 직선제나 직선제에 준하는 간선제로 후퇴해서는 안 된다. 정관에 따른 것이긴 하지만 총추위가 순위를 정해 추천한 후보 3명 중에서 이사회가 1명을 뽑는 것도 이사회의 권한을 제약한다. 게다가 총추위가 후보 평가에 정관에도 없는 교직원 대표의 정책평가단 평가까지 가미해 직선제적 요소를 강화했다. 직선제로는 교수간의 파벌 갈등과 총장 후보의 인기영합주의를 막을 수 없다. 서울대의 법인화의 한 조건이 개혁을 강력히 추진하기 위한 간선제였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서울대는 대학 구성원들의 지지를 충분히 받을 수 있는 총장 선출 규정을 책임감 있게 논의하기 바란다. 어떤 제도를 만들더라도 세계적 대학으로 발돋움해야 한다는 목표를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