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바마 가슴 아리다 하루 두차례 애도 성명

오바마 가슴 아리다 하루 두차례 애도 성명

Posted April. 19, 2014 06:22   

中文

세계 각국 정상들이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발생한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잇달아 애도를 표명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 시간) 두 차례에 걸쳐 실종자 및 희생자 가족에게 위로를 전하며 모든 지원을 약속했다. 백악관은 이날 오전 대통령 명의의 애도 성명을 발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어 오후에 열린 건강보험 관련 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을 자청해 다시 한 번 위로를 표시했다. 10대 딸 두 명을 둔 오바마 대통령은 학생 희생자가 많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기자회견 발언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한국 유가족들에게 미국인을 대표해 깊은 위로를 전한다며 미국 해군과 해병대 병력은 사고 현장에 급파돼 수색 구조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쁠 때나 슬플 때나 한국은 미국 최고의 동맹이라며 다음 주 한국 방문 때 동맹의 굳건함을 다시 한 번 강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전에 발표한 성명에서도 오바마 대통령은 많은 어린 학생을 포함해 끔찍한 인명 손실을 겪고 있는 한국 국민을 보는 우리의 가슴이 아프다며 미국은 한국에 무한한 지원을 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과 마리 하프 국무부 부대변인도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희생자 가족을 위해 기도하고 있으며 미국은 필요한 모든 지원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중국 시진핑(사진)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는 17일 박근혜 대통령과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각각 위로 전문을 보냈다. 시 주석은 귀국()의 세월호 여객선 사고로 수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특히 그중에 학생들이 많이 포함돼 매우 큰 비통함을 느낀다며 중국 정부와 인민을 대표해 그리고 개인 명의로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중-한 양국 국민은 깊고 두터운 우의를 갖고 있다며 중국은 언제라도 한국에 필요한 지원과 도움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윌리엄 헤이그 영국 외교장관도 이날 성명을 내고 피해자 가족을 비롯해 실종자들의 구출 소식을 애타게 기다리는 모든 분에게 위로의 뜻을 보낸다. 영국 정부는 가능한 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많은 영국 시민은 침몰 사고를 위로하는 뜻에서 런던 시내 주영 한국대사관과 한국문화원 앞에 꽃을 가져다 놓기도 했다.워싱턴=정미경 mickey@donga.com

베이징=고기정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