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예수아내 언급 고대 파피루스는 진품

Posted April. 12, 2014 03:16   

中文

예수가 나의 아내라고 언급한 구절이 담긴 고대 파피루스 문서가 진짜일 가능성이 크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10일(현지 시간) 컬럼비아대와 하버드대, 매사추세츠공대(MIT) 소속 교수 등의 과학자들이 2년여 동안 파피루스 문서 조각들을 조사한 결과 파피루스와 잉크 모두 고대의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이 파피루스 문서는 2012년 미국 하버드대 신학대학원 캐런 킹 교수가 공개한 이후 위조인지를 놓고 논란이 계속됐다. 명함보다 작은 가로 7.6cm, 세로 3.8cm의 이 문서에는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나의 아내라는 기존 어떤 성경 문서에도 없던 내용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그녀는 나의 사제가 될 수 있다는 문구도 여성이 신부가 될 수 있느냐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교황청은 이 문서에 대해 최근에 날조된 터무니없는 가짜라고 밝혔으나 과학자들은 진품 가능성에 손을 들어줬다. 전기공학과 화학, 생물학자들로 구성된 연구팀은 적외선 분광기 등을 사용해 분석한 결과 문서가 4세기에서 8세기의 파피루스 문서와 유사하다고 보고했다. 킹 교수는 진짜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이 문서가 예수에게 아내가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지는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킹 교수도 예수가 결혼했다는 결정적 증거로 볼 수 없다며 초기 기독교인들이 독신주의와 결혼, 섹스, 제자의 신분 등에 대해 활발하게 논의했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도 문서의 진위를 의심하는 이들을 확신시킬 순 없을 것이라고 NYT는 전했다. 문법이 형편없고 출처가 불분명해 의심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워싱턴=신석호 특파원 ky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