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뻥튀기 자동차 연비

Posted December. 25, 2013 03:25   

中文

1800년대 처음 자동차가 발명될 때 연료는 휘발유나 액화석유가스(LPG)만이 아니었다. 수증기나 옥수수에서 뽑은 알코올 등 다양한 연료가 시도됐다. 가솔린을 사용한 최초의 자동차는 1886년 독일의 카를 벤츠가 발명했다. 그는 마차에서 바퀴를 뜯어내고 가솔린 엔진을 단 뒤 모터바겐(자동차)란 이름으로 특허를 따냈다. 초창기 자동차는 지붕도 유리창도 없었지만 연비()는 그리 낮지 않았다.

운전자들은 자동차 연비에 관심이 높다. 휘발유 값이 L당 1900원 정도여서 출퇴근에만 이용해도 자동차 연료비가 한 달에 수십만 원씩 든다. 자동차 회사들이 경쟁적으로 자동차 무게를 가볍게 하는 연구를 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그러나 차에 표시되는 연비는 예전부터 실제 연비와 차이가 컸다. 소비자 불만이 잇따르자 한국 정부는 올해부터 도심과 고속도로 주행을 반영한 좀 더 현실적인 연비 표시를 사용하기로 했다.

미국에서 자동차 연비를 과장했다며 소송을 제기한 자동차 소유자들이 현대기아차로부터 3억9500만 달러(약 4200억 원)의 보상금을 받는다. 1인당 37만70만 원. 대상은 현대차의 엘란트라(아반떼), 제네시스, 투싼과 기아차의 쏘렌토, 스포티지, 쏘울 등 13개 모델. 미국 소비자들은 이 차들이 1갤런에 40마일(64km) 간다고 표시했으나 실제론 그에 못 미친다며 지난해 소송을 제기했다. 판결이 나기 전 현대차 측이 합의금을 제시해 타결됐다.

한국에선 박모 씨 등 2명이 현대차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가 최근 패소했다. 아반떼가 1L로 16.5km 간다고 돼 있으나 실제 13km밖에 안 된다는 주장이었다. 그러나 서울중앙지법은 현대차가 도로상태 등에 따라 실주행 연비와 차이가 날 수 있다고 알렸다면서 거짓 과장 광고가 아니라고 판결했다. 같은 사안을 놓고 미국 소비자들은 보상을 받고, 한국 소비자들은 하소연할 데가 없다. 미국에서는 정부(환경보호청)와 법원이 앞장서서 소비자를 보호한다. 연비가 원래 뻥튀기인 줄 몰랐느냐면 할 말이 없지만.

신 연 수 논설위원 yssh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