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양적완화 축소, 예견된 조치지만 시장불안에 대비해야

미양적완화 축소, 예견된 조치지만 시장불안에 대비해야

Posted December. 20, 2013 03:12   

中文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완화 축소(테이퍼링)를 시작하기로 했다. Fed는 내년 1월부터 미 재무부 국채와 모기지 채권 매입 규모를 월 850억 달러에서 750억 달러로 100억 달러 줄인다고 밝혔다. 유럽과 일본은 계속 양적 완화를 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만 이들 국가도 자국 및 세계 경제의 움직임을 살피며 테이퍼링의 시기를 잴 것으로 보인다.

Fed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시작되자 이듬해부터 지금까지 3조 달러(3160조 원) 이상을 풀었다. 양적완화는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와 무관하게 돈을 푼다는 뜻으로 매우 예외적인 비정상 정책이다. 언제까지 계속할 수 있는 정책이 아니다. 시장도 언젠가 양적 완화 정책이 출구를 찾을 것으로 예상해왔고, 이번 100억 달러의 축소 규모 역시 예측했던 수준이다.

양적완화 축소는 미국 경기회복에 대한 미 정부 및 통화당국의 자신감이 굳어졌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세계 경제는 물론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 반가운 소식이다. 미국은 올해와 내년의 국내총생산(GDP) 전망치를 모두 올려 잡았다. 테이퍼링이 발표되자 달러는 강세를 보였으며, 미국 증시도 불확실성이 사라졌다며 급등세를 탔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충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이 돈줄을 죄기 시작하면 신흥국 자금시장에서 돈이 마르면서 주식 및 외환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 흘러나가는 자금을 붙잡기 위해 금리를 올릴 경우 경기에 악영향을 준다. 금리가 오르면 빚이 많은 기업과 가계에도 꽤 부담을 줄 수 있다. 지난 5월 Fed가 테이퍼링을 언급만 했는데도 인도 인도네시아 터키 태국 브라질 경제가 크게 출렁거렸다. 테이퍼링 충격이 예상 밖으로 클 경우 신흥국에 대한 수출이 위축될 수도 있다.

다행히 한국은 일반적인 신흥국들보다는 사정이 낫다.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금융, 기업 등 경제주체들의 기본 체질이 좋아진 덕분이다. 외환보유액은 3450억 달러가 쌓여있다. 경상수지는 사상 최대 규모의 흑자다. 지나친 낙관은 곤란하지만 굳이 비관할 이유도 없다. 정부는 시나리오별 대책을 미리 마련하고 금융 외환 실물시장을 꼼꼼히 살피면서 시장불안이 클 경우 상황에 맞는 대응책을 펴면 된다. 기업과 가계도 지금의 저금리가 언제까지나 지속될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