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세계석학 300명 초청해 아베노믹스 홍보

Posted May. 31, 2013 03:30   

中文

돈을 찍어 경기를 부양하겠다는 일본의 아베노믹스가 주가 폭락, 국채 금리 급등으로 주춤거리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글로벌 경제 석학들이 대거 참여하는 국제회의를 열어 아베노믹스 세몰이에 나섰다.

미국 등 주요국 정부와 국제기구의 지지를 등에 업고 엔화 약세 정책에 가속도를 내고 있는 일본 정부가 세계 경제학계의 흐름을 좌우하는 경제학자와 오피니언 리더들을 우군()으로 끌어들이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의 아베노믹스 우호 세력 확대 전략이 효과를 발휘하면서 주요 20개국(G20) 회의, 국제통화기금(IMF) 총회 등을 통해 주변국과 세계 경제에 엔화 약세 정책이 미치는 악영향을 비판해 온 한국 정부의 목소리는 갈수록 묻혀 가는 분위기다.

일본의 대표적 국책 싱크탱크인 내각부 산하 경제사회총합연구소(ESRI)는 30일 도쿄 미타()공용회의소에서 일본 경제의 재생을 향해: 글로벌 경제에서 정책의 역할이라는 제목의 비공개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ESRI는 아베노믹스가 일본 경제의 부활과 세계 경제 발전에 어떤 역할을 할지에 대해 국내외 저명 경제학자가 토론하는 자리라고 밝혔다.

31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회의에는 세계 여론을 주도하는 석학 300여 명이 참석한다. 2001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지프 스티글리츠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를 비롯해 제프리 삭스 컬럼비아대 지구연구소장, 리처드 쿠퍼 하버드대 교수, 애덤 포센 미국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 소장 등 거물급 경제학자들이 참여한다.

또 아베 신조() 총리의 경제자문역을 맡아 아베노믹스를 설계한 것으로 알려진 하마다 고이치() 예일대 명예교수와 이토 모토시게() 일본 총합연구개발기구(NIRA) 이사장 겸 도쿄대 교수 등 일본 내의 고위급 인사와 저명한 학자들도 참석한다.

회의 첫날인 30일에는 삭스 소장과 스티글리츠 교수가 각각 세계경제 환경 세계경제 성장과 분배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31일에는 우메타니 겐지() ESRI 소장이 아베노믹스 경제정책에 대해 설명한 뒤 아베노믹스의 파급 효과라는 주제를 놓고 주요 발표자들이 토론을 벌인다.

ESRI 측은 회의장 보안을 이유로 일반인의 참석을 불허했다. ESRI는 발표문들의 제목조차 일반에 공개하지 않고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겠다고만 밝혔다.

경제 전문가들은 이런 회의가 아베노믹스의 논리를 글로벌 리더들에게 설파해 자국에 유리한 국제 여론을 조성하려는 일본 정부의 치밀한 전략에 기초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상훈 기자도쿄=배극인 특파원 januar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