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대입 정시 필승전략]
최수영 입학처장
지능형반도체공학과는하드웨어·소프트웨어 융복합 교육과 다양한 실험·실습 및 프로젝트 중심 수업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반도체 공정 및 소자 제작, 소자 특성 분석, 회로 설계 등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실습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산업체 수요에 기반한 현장 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 올해 정시모집은 다군 수능(일반전형3) 27명이다.
광고 로드중
자유전공학부 등 모집단위 신설·다양화
아주대는 무전공 모집과 모집단위 광역화 등 대입 전형의 다양한 변화에 발맞춰 작년 자유전공학부와 프런티어과학학부, 경제정치사회융합학부 모집단위를 신설했다. 자유전공학부는 자유전공학부(자연), 자유전공학부(인문)으로 구분해 모집한다.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은 입학 계열과 무관하게 모든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일부 학과 제외)할 수 있으며 ‘학생설계전공’을 이수할 수 있다. 올해 정시모집에서 자유전공학부는 자연계열에서 △나군 수능(일반전형2) 88명 △나군 수능(농어촌학생전형) 2명 △나군 수능(특성화고졸업자전형) 1명 △나군 수능(기회균형전형) 2명을 선발한다. 인문계열에서는 △나군 수능(일반전형2) 48명 △나군 수능(농어촌학생전형) 1명 △나군 수능(기회균형전형) 2명을 선발한다.
ai Lab(아주혁신대학)은 기존 학과의 경계를 폐지하고 다양한 세부 특화전공으로 구성된 아주대의 교육 혁신 모델이다. ai Lab의 교육과정은 1학년 때 특화전공이 요구하는 공통기반과목을 이수하고 2학년부터 세부 특화전공과목을 이수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교육과정 교차점에서 다양한 조합 선택과 변경 △자유롭게 전공을 조합한 융합 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올해 정시에서 프런티어과학학부는 △다군 수능(일반전형3) 30명 △다군 수능(농어촌학생전형) 5명을 선발한다. 경제정치사회융합학부는 △다군 수능(일반전형3) 27명 △다군 수능(농어촌학생전형) 6명 △다군 수능(기회균형전형) 2명을 선발한다.
광고 로드중
아주대는 2026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체 신입생의 33.6%인 742명(나군 178명, 다군 564명)을 선발한다.
지난해와 달라진 주요 내용은 △학교폭력 조치 사항에 따른 감점 전체 전형 적용 △수능(국방IT우수인재2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 변경 △영어 등급별 변환점수 변경이다. 영어 등급별 변환점수는 기존 1등급, 4∼9등급은 변경되지 않으며 2∼3등급 변환점수의 구간별 차이를 완화한 것이 특징이다.
수능 점수는 △국어, 수학은 표준점수 △탐구는 자체 변환점수 △영어는 등급별 변환점수를 활용해 반영한다. 탐구 영역의 자체 변환점수는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영어 과목 변환점수는 등급에 따라 모집단위별 지정된 변환점수가 부여되며 한국사는 5등급 이하의 경우 등급별 감점이 적용된다.
일반전형1(의학과)와 농어촌학생전형(의학과)는 나군에서 수능 95%, 면접 5%로 진행되며 각각 10명과 1명을 선발한다. 나군 일반전형2(약학과, 자유전공학부)와 다군 일반전형3(의학과, 약학과, 자유전공학부 제외), 일반전형4(교차)는 수능 100%로 선발한다. 자연·인문 계열 구분 없이 국어, 수학(선택과목 제한 없음), 영어, 탐구(사탐·과탐 중 택2), 한국사를 반영한다.
광고 로드중
정시모집 원서 접수는 오는 29일 오전 9시부터 31일 오후 6시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아주대 정시 모집요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승희 기자 ssh0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