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오씨엘 8단지 동일 브랜드로 9개 단지 순차 조성 최고 46층 7개 동 1349가구 규모 단지 반경 500m 내에 학익역 위치 영화-쇼핑몰 등 ‘스타오씨엘’ 계획
시티오씨엘 8단지 투시도. ※상기 이미지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실제와 다를 수 있으며, 향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선행 단지에서 입지와 상품성이 이미 검증된 이후 공급되는 신규 분양 단지들은 지역민들의 선망 대상이 되며 청약 수요가 집중되고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시리즈 아파트들이 준공 후 브랜드 타운을 형성하면 자연스럽게 지역 내 랜드마크로 인식되며 시세를 견인하고 이는 다시 입지 가치로 반영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낸다. 이로 인해 시리즈 아파트는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과 인접한 인천광역시에 조성 중인 ‘시티오씨엘’은 시리즈 아파트의 성공 구조를 잘 보여주는 대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동일 브랜드로 총 9개 단지가 순차적으로 공급되며 각 단지가 연이어 흥행에 성공한 덕분에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는 물론 수요자들의 기대감도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광고 로드중
시티오씨엘 8단지 조감도. 시티오씨엘 제공
서울 서초구 반포동 일대에 조성된 ‘래미안’ 시리즈 아파트도 대표적인 성공 모델로 널리 알려져 있다. 2008년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반포주공2단지를 재건축해 선보인 ‘래미안퍼스티지’는 당시 최첨단 설계와 고급 커뮤니티, 생태 특화 조경을 적용해 시장의 큰 주목을 받았다. 이후 래미안 원베일리(신반포3차·경남), 래미안 원펜타스(신반포15차) 등 대형 단지들이 연이어 공급되며 브랜드 파워는 꾸준히 확대됐다.
여기에 내년 하반기 준공을 앞둔 반포 래미안 트리니원(반포주공1단지 3주구)까지 더하면 반포 일대에는 총 8100여 가구 규모의 ‘래미안 브랜드 타운’이 완성된다. 실제로 이달 진행된 반포 래미안 트리니원의 1순위 청약에서는 230가구 모집에 5만4631명이 몰리며 평균 238대1의 경쟁률을 기록, 시리즈 아파트의 높은 시장 흡인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동일 브랜드가 연속적으로 공급되는 시리즈 아파트는 규모와 상징성을 바탕으로 랜드마크 단지로 거듭나는 경우가 많고 수요자들이 주택 매수 시 가장 먼저 찾아 한 지역의 시세를 리딩하며 결국 입지적 가치 상승까지 이끄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며 “이에 시리즈를 형성하는 단지들은 매매 시장에서는 가장 높은 시세를, 분양 시장에서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인천 시내에서 시리즈 아파트로 주목받고 있는 ‘시티오씨엘 8단지’가 오늘(28일) 본보기집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해 시장과 수요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광고 로드중
시티오씨엘 8단지는 우수한 역세권 입지가 돋보인다. 단지 반경 500m 내에 수인분당선 학익역(예정)이 위치해 이용이 편리하며 개통 시 강남구청·서울숲·수서 등 서울 주요 지역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오갈 수 있다. 아울러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대다수 지하철 노선과도 연계가 가능해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또한 학익역에서 한 정거장 떨어진 수인분당선 송도역은 인천발 KTX(예정)가 2026년 말 개통을 앞두고 있어 이를 이용하면 부산까지 2시간30분대, 목포까지 2시간10분대에 이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송도역은 시흥 월곶∼성남 판교까지 수도권 남부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월곶판교선(월판선) 개통도 예정돼 있어 향후 판교까지의 이동 시간이 대폭 단축되는 등 광역 교통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통팔달 도로망도 잘 갖췄다. 단지는 제2경인고속도로 능해 나들목을 비롯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 간),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인천대교, 경인고속도로로 이어지는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로 통하는 아암대로 등이 가까워 인천 전역을 포함한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다.
생활 환경 또한 뛰어나다. 단지는 도보권에 초등학교(예정)를 비롯해 중·고교(예정)가 위치해 안심 통학이 보장된다. 또한 시티오씨엘 내 대규모 상업·문화·업무구역으로 조성되는 ‘스타오씨엘’이 가깝게 위치한다. 스타오씨엘에는 인천뮤지엄파크(추진 중)와 영화관, 쇼핑시설 등 다양한 생활 편의·쇼핑·문화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스트리트형 상권과 문화특화가로(링크오씨엘)도 조성돼 이용이 더욱 편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고 로드중
차별화된 상품성과 커뮤니티 시설도 자랑거리다. 단지는 10%대의 낮은 건폐율로 넓은 조경 면적과 일조권을 확보해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단지 중앙에 조성되는 오브제 카페를 포함해 어린이놀이터, 유아놀이터, 셔틀스테이션, 돌봄센터, 주민운동시설, 근린생활시설 등 다양한 조경·편의시설이 마련되며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GX룸, 사우나, 다목적체육관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시티오씨엘 8단지 본보기집은 인천시 미추홀구 아암대로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