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11일 앞둔 2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수험생을 둔 불자들이 자녀들의 고득점을 기원하며 기도하고 있다. 박형기 기자 onehsot@donga.com
교육부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2026학년도 수능 수험생 유의사항’을 4일 발표했다. 시계는 결제와 통신 기능 및 전자식 화면 표시기(LCD, LED)가 없는 아날로그 시계만 휴대할 수 있다. 보청기, 돋보기, 연속혈당측정기 등은 매 교시 감독관의 사전 점검을 받고 사용하면 된다.
시험 당일 수험생은 수험표와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갖고 오전 8시 10분까지 시험실에 도착해야 한다. 모바일 신분증은 인정되지 않는다.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흰색 수정테이프, 연필, 지우개, 샤프심, 감독관의 사전 확인을 거친 마스크는 시험 중에도 소지 가능하다. 연습장, 예비 마킹용 플러스펜, 볼펜, 교과서, 참고서, 투명 종이는 쉬는 시간에는 휴대할 수 있지만 시험 중에는 갖고 있을 수 없다. 특히 교과서와 문제집은 시험 중 발견되면 부정행위 처리된다.
광고 로드중
답안지는 배부받은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만 사용하는 게 원칙이다. 필적 확인 문구도 마찬가지다. 시험 종료를 알리는 벨이 울리면 즉시 필기도구를 놓고 답안지는 오른쪽, 문제지는 왼쪽에 놓은 뒤 손을 밑으로 내리고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수험생은 시험 전날인 12일 실시되는 예비 소집에 반드시 참석해 수험표를 받고 시험 유의사항 등을 전달받아야 한다. 수험표에 기재된 본인의 선택과목과 시험장 위치도 확인한다. 수능 홈페이지(www.suneung.re.kr)에서도 유의사항 자료집과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최예나 기자 yen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