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정진석 “무슨 혁신인가” vs 이준석 “용기 필요할 것”…국민의힘 ‘주도권 쟁탈전’ 막 올랐다 [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입력 | 2022-06-08 12:41:00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오른쪽)와 지방선거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은 정진석 의원(왼쪽)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지방선거 개표상황실에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지켜보는 가운데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준석 혁신위로 시작하는 것 같다.”

정진석 국회의힘 의원이 8일 당 혁신위원회와 관련해 “나머지 분들이 어떻게 채워질지는 두고 봐야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준석 대표가 지방선거 다음날인 2일 공천 혁신 등을 추진하기 위해 출범시킨 혁신위의 구성을 지적한 것이다.

정 의원은 구체적으로 혁신위원장으로 임명된 최재형 의원 등을 거론하며 “일단 두 분이 나오는데 이 대표와 아주 가까운 분들인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정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혁신, 개혁, 변화는 언제든지 좋은데 갑자기 화두만 던지고 (이 대표가) 우크라이나로 가버렸기 때문에 이 혁신이 무슨 혁신인가 하는 궁금증이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지방선거 직후에 과연 우크라이나를 제일 먼저 달려가는 것이 우선순위였을까”라며 “윤석열 정부를 집권여당으로 든든하게 뒷받침하기 위한 우리의 역할, 노선, 방식, 비전을 토론하는 자리가 우선적으로 마련됐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정 의원은 지난 6일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지도부 측근에게 ‘당협 쇼핑’을 허락하면서 공천 혁신 운운은 이율배반적이지 않느냐고 묻는 이들이 많다”며 “이 대표의 우크라이나 방문이 자기정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면 보통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8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 당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진석 국회부의장을 예방하고 있다. 뉴시스


이처럼 정 의원이 최근 이 대표의 행보와 관련해 비판에 나서면서 국민의힘 내부에서 차기 당권을 둘러싼 주도권 쟁탈전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 의원은 “이 대표를 끌어내리려고 한다는 둥 억측으로 연결돼 당혹스럽다”며 선을 긋고 있지만 5선 의원인 정 의원이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으로 분류되는 만큼 친윤 그룹과 이 대표 간의 주도권 싸움의 시작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이 대표도 8일 “자기 관할인 (서울) 노원구청장도 안 찍어 내리고 경선한 당 대표에게 공천 관련해서 얘기하려면 상당한 용기가 필요할 것”이라며 응수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번 지방선거 공천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가장 큰 이의제기는 충청남도 공천에서 PPAT(공직후보자 기초자격평가) 점수에 미달한 사람을 비례대표로 넣어달라는 얘기였다”며 “그 사람을 안 넣어주면 충청남도 도지사 선거가 위험하다고 얘기가 들어왔다. 저는 받아들이지 않았고 도지사 선거는 승리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발언은 충남 공주‧부여‧청양이 지역구이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은 정 의원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왼쪽)가 지난 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모처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국민의힘 제공


이 대표와 친윤 그룹의 갈등 국면은 이 대표의 ‘성 상납 의혹’ 등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의 판단에서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당 윤리위는 이 대표의 성 상납 의혹 등과 관련해 24일 회의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당내에선 이 대표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공개 분출되고 있지 않는 모습이다. 이 대표도 성 상납 의혹 등과 관련해 “나는 증거인멸 지시를 한 게 아무 것도 없다”며 내년 6월까지 임기를 채우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당 윤리위가 경찰 수사 여부와 상관없이 최근 논란과 관련해 당 품위 훼손 등의 이유로 경고 처분 등을 내릴 경우 이 대표가 당 대표직을 유지하기가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