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박홍근 “여권 盧 추도식 참석 의미 있어…‘보복수사’ 사과 있길”

입력 | 2022-05-23 09:56:00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5.20 사진공동취재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에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한 여권 인사가 참석하는 것과 관련, “정치적 보복 수사에 앞장섰던 당시 검찰의 잘못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가 이어진다면 훨씬 더 국민 통합에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5·18 기념식 (윤석열) 대통령 참석에 이어 노 전 대통령 추도식까지 집권 여당이 참석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한 총리는 노 전 대통령 때 마지막 총리를 하신 분 아니냐. (노 전 대통령) 서거 당시에는 못 오셨고, 그 이후에도 묘소 참배를 안 하셨다고 한다”며 “오늘 처음으로 국민의힘 출신 대통령을 모신 입장에서 참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감회가 남다를 거라고 본다”고 했다.

이어 “한걸음 더 나아가 검찰 출신 대통령이 나온 것 아니냐”며 “진심으로 국민 통합을 바란다며 과거 정치 검찰의 행태에 대해서는 한 총리건, 윤 대통령이건 간에 그런 잘못된 관행이 다시는 반복돼선 안 되겠다고 하는 국민 통합을 위해 (메시지가) 쓰인다면 더 좋지 않겠냐”고 기대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한 총리의 임명동의안을 가결한 것에 대해서는 “대한민국이 대내외적으로 여러 가지 복합적 위기에 놓여있다고 보고, 새 정부의 총리 임명에 동의해 국정 운영에 대승적으로 협조하자고 해서 결단을 내린 것”이라며 “이제 앞으로 협치가 어떻게 될 거냐. 그 공을 모두 정부·여당에게 넘긴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의혹과 논란이 많았던 장관도 대통령께서 모두 임명을 강행했는데 앞으로 발생할 국정 운영에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국민의힘과 윤 대통령께 넘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최근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지지율 격차가 벌어지는 것에 한 총리 인준 문제가 영향을 미쳤냐’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당 여론조사 결과가 총리 인준 문제와 직결돼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그는 “여론조사 결과는 새 정부의 출범, 대통령 취임 이후에 있는 여러 가지 허니문 기간의 측면과 우리 당 내부 의원들의 여러 가지 문제, 또 청와대를 개방하고 미국 대통령이 방문하고, 이런 환경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후반기 원구성 협상의 쟁점으로 떠오른 법제사법위원장직과 관련 “법사위가 그동안 상원으로 월권을 행사해오지 않았냐”며 “이번 기회에 법사위를 정상화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월권하지 않는 정상적 기능으로 (개선)하는 게 맞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그동안 정부를 입법부가 견제하는 차원에서 법사위는 야당이 맡아야 한다는 논리를 펴오지 않았냐”며 “국민의힘과 같은 논리라면 민주당이 (법사위원장을) 맡겠죠. 그런 부분도 물론 논의를 당연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