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경찰, 유동규 옛 휴대전화 확보 수사 속도…압수수색 신청

입력 | 2021-10-15 10:19:00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로 꼽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뉴스1


경찰이 성남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52·구속)이 과거에 사용했던 휴대전화 확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5일 사정기관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은 최근 유 전 본부장이 대장동 민관 공동개발 사업 초기에 사용했던 휴대전화의 행방을 확인했다.

경찰은 옛 휴대전화의 온전한 확보를 위해 강제수사를 결정했고, 이미 검찰에 옛 휴대전화 소재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법원에 영장 발부를 청구할지 여부를 검토 중인 상태다.

경찰이 새롭게 행방을 찾아낸 휴대전화는 유 전 본부장이 2014~2015년 전후에 사용했던 기기로 전해졌다.

당시는 대장동 민관 공동개발이 기획되고, 화천대유자산관리가 지분 참여한 성남의뜰 등 사업자 선정이 이뤄지던 때다. 대장동 사건 의혹을 풀 핵심 증거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경찰은 앞서 지난 7일 유 전 본부장이 최근에 사용한 휴대전화를 확보, 디지털포렌식에 착수한 상태다.

이 전화기는 최근 개통된 것으로 지난달 29일 유 전 본부장이 검찰의 주거지 압수수색 때 창밖으로 버려 은폐한 기기다.

당시 검찰은 휴대전화의 행방을 찾지 못한 채 돌아갔고, 이후 시민단체 고발장을 접수한 경찰이 CCTV 분석을 통해 습득자를 특정, 압수했다.

(수원=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