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 세계적 연구 역량과 교육 수준 다양한 업계 동문 네트워크 강점 예술-역사-철학 등 다양한 경험 제공
광고 로드중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이 2021학년도 경영학 석사(MBA) 신입생을 모집한다. 3개 파트타임 과정에서 모집하며 △Executive MBA(E-MBA) △Korea MBA(K-MBA) △Finance MBA(F-MBA) 등이다. 이들 과정은 2년 4학기제로 운영되며, 45학점을 이수하면 MBA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원서 접수는 10월 22일까지 온라인(biz.korea.ac.kr/admission/intro)으로 진행한다.
고려대 MBA는 85명의 전임 교수진으로 구성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교수진의 교육 및 연구 역량 역시 세계적 수준을 갖추고 있어 지난해 국내 최초 4회 연속 5년 AACSB 재인증을 받았다. 올해는 국내 최초 3회 연속 5년 EQUIS 재인증을 획득했다.
광고 로드중
세계 19위, 국내 최초 경영자 특화 과정 E-MBA
2003년 국내 최초 E-MBA 과정을 출범시킨 고려대는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55명 내외를 선발한다. E-MBA는 10년 이상 경력을 지닌 고급관리자와 임원을 대상으로 2년 주말(금·토요일) 과정으로 운영된다. 각 분야를 대표하는 최고경영자(CEO)와 임원들로 구성된 과정인 만큼 E-MBA는 최고 수준의 학생, 최고의 교수진, 최고의 환경, 최첨단 경영 지식 소양 등 최고를 지향한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이그제큐티브 MBA 평가에서 세계 19위, 10년 연속 국내 1위라는 결과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E-MBA는 최고의 효율을 위해 프로그램 구성에 모듈제 방식을 채택해 운영하고 있다. 모듈제란 2주에 한 과목을 집중해서 마치고 한 주 휴식한 뒤 다음 과목을 진행하는 수업 방식을 말한다.
또 급변하고 있는 경영환경을 고려해 ‘CEO 특수논제’ 선택과목을 개설해 환경경영, 디지털 혁신, 스타트업 성장관리, 지배구조,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등 다양한 최신 주제들을 다룬다. 경영교육 외에도 예술, 역사, 철학, 인문 등 계절학기 수업을 통해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엘리트(ELITE) 프로젝트라는 특별한 교과목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정규과정에서 배우는 개념이나 이론 등을 실제 기업 문제에 적용해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젝트로, 실질적 지식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진정한 리더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광고 로드중
최고의 전문성 갖춘 K-MBA
다양한 업계의 현직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K-MBA는 2022학년도 신입생으로 190명 내외를 선발할 예정이다. 수업은 평일 저녁에 진행한다. 학생들은 △인사조직 △회계학 △재무학 △마케팅 △LSOM △MIS △국제경영 △전략 등 총 8개의 심화전공 과정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업계의 동향 및 최신 트렌드를 파악해 2022년에는 ESG, Data Analytics&Digital Transformation 분야의 신규 교과목도 추가로 개설할 예정이다.
또 K-MBA 과정을 수료한 뒤 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MOT)에서 1년 과정을 추가로 이수하면 두 개의 석사 학위(경영학+기술경영학, 국방기술경영학, 지식재산전략학 중 택 1)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복수학위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광고 로드중
심화과정 통해 금융 전문가 양성 F-MBA
금융권과 일반기업 재무관련 직장인을 대상으로 최고의 금융 전문가 양성하는 F-MBA는 2022학년도에 신입생 35명 내외를 선발한다.
F-MBA만의 장점 중 하나는 분야별 심화과정이다. 학생들은 △디지털금융 △자산 운용 △기업 금융의 3가지 심화과정을 신청할 수 있다. 최근에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스타트업 가치 평가, 비대면 금융 서비스 등 최신 이슈에 관한 연구들이 수행돼 금융권 및 재무 관련 직장인의 현업에 크게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정보기술(IT)과 급속도로 접목되는 금융업의 흐름을 반영해 학생들에게 R, 파이선(Python)등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과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핀테크에 관련된 교과목을 통해 급변하는 금융시장에 대응할 수 있게 한다.
K-MBA 과정과 마찬가지로 MOT와의 복수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K-MBA 과정과의 교차 수강을 통해 재학생들이 일반 경영학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