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김용민 “이준석 실망…병역의혹 영상, 野 부탁으로 내린 것”

입력 | 2021-06-21 09:38:00

김 최고위원, 추가 의혹제기 예고



김용민 최고위원·이준석 대표. 사진공동취재단·동아일보DB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1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병역의혹을 제기한 유튜브 영상이 내려간 것에 대해 “국민의힘 부탁으로 우리 당에서 영상을 내려준 것을 마치 우리가 실수한 것처럼 말했다. 이 대표식 정치가 처음부터 큰 실망감을 준다”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병역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이 대표가 참 많이 아팠나보다”면서 이같이 올렸다. 이와 함께 민주당 공식 유튜브 채널에 관련 영상이 내려간 것에 이 대표가 이해한다고 발언한 기사 내용을 공유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에 “이준석 대표는 마치 우리가 실수했고, 자신이 이해심이 많은 사람인 척했다”며 “당에서 저와 상의없이 영상을 내렸지만 나름 정치적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하고 제가 이해를 하고 있었는데 말이다”라고 했다.

이어 “이 사건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재학생만 지원 가능한 프로그램에 졸업생이 어떻게 합격을 했는지가 핵심”이라며 “이준석 대표가 많이 긴장한 것 같다. 사실 지원서를 스스로 올린 것은 가장 초보적인 실수”라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은 “앞으로 추가적인 내용들이 더 준비돼 있으니 이제부터라도 주변의 도움을 받아 가면서 대응하기 바란다”며 추가 의혹제기를 예고했다.

앞서 김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산업기능요원) 지원자격도 안 되는 사람이 허위 지원해 장학금까지 받았다면 업무방해를 넘어 사기죄가 성립할 수 있다”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 대표는 같은날 페이스북에 “병무청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도 ‘졸업생’으로서 지원해서 합격했다. 강용석 당시 의원의 고발로 검찰에서도 들여다봐서 문제없다던 사안”이라며 “이미 10년 전 끝난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이 대표의 공개 반박에도 김 최고위원의 의혹 제기는 이어졌다. 김 최고위원은 전날 오후에도 “이준석 대표가 강조하는 능력주의란 공고된 지원자격도 전화 한 통으로 바꾸는 것이냐”라며 “이 사건은 학사 이준석의 능력이 아니라 특혜와 범죄 사이”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공개한 2010년 지식경제부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과정 연수생 지원서.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