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입수시 필승전략]세종대학교 4년간 軍 가산복무 지원금 받아… 졸업 후 각각 공군- 해순 장교 임관 국내 1위 호텔관광외식 학과 눈길
조진우 입학처장
세종대(총장 배덕효)는 25∼28일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수시모집 모집인원은 총 1711명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약 70.9%다.
세종대 수시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종합전형의 모집인원 확대, 교과전형의 모집인원 축소 등이 있다.
광고 로드중
세종대는 수험생 부담 완화를 위해 상기 전형 중 논술우수자 전형과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두지 않고 있다.
학생부 교과전형 중 학생부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 100%를 반영하며 전년도 대비 58명이 감소한 402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과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의 경우 이번 수시모집에서 각각 28명, 17명의 신입생을 선발하며 사정 방법의 1단계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및 해·공군본부 주관 전형으로 구성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창의인재(547명), 고른기회(63명), 서해5도학생(3명), 사회기여 및 배려자(20명), 특성화고교졸 재직자 특별전형(정원내 2명, 정원외 107명)으로 구성돼 있다. 각 전형별 지원자격이 상이하므로 신중히 검토한 후 지원할 필요가 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의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교내활동 중심의 서류평가를 진행하며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창의성 및 발전가능성, 인성 등을 종합해 평정한다. 이후 면접고사를 실시하여 합격자를 선발하는데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의 경우 당일 제시하는 주제 발표 및 서류종합평가 연계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된 심층면접을 실시하며 그 외 대학의 경우 일반면접을 시행한다.
학생부 교과반영 방법은 인문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교과, 과학교과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교과, 예체능계열은 국어, 영어교과를 반영하며 전 계열 모두 석차등급 평균에 의한 가중치 외에 학년별, 교과별 가중치는 두지 않는다.
광고 로드중
항공시스템공학과는 공군과의 협약을 통해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항공시스템공학과 재학생은 일반 학생과 동일하게 학과생활을 하면서 4년간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 받고 졸업 시 공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데 졸업 후에는 장교훈련을 거쳐 공군 장교(소위)로 임관한다. 훈련 과정에서의 적성과 성과에 따라 공군 조종 장교 훈련을 받게 되며 의무기간 동안 복무한 뒤 민간항공 조종사나 관련 분야 전문직으로 전업이 가능하다.
세종대는 호텔 및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최초로 관련 학과를 개설했다. 전문성을 갖춘 호텔, 관광 및 외식 분야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학과를 집중 육성한 결과 ‘2019 QS 전공별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1위, 세계 34위를 기록하는 등 호텔관광 분야의 세계적인 명문대로 자리매김하며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