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이토록 극적인 사건이 또 있을까? 넥슨의 ‘바람의 나라:연’이 또 한번 리니지2M을 누르고 구글플레이 매출 2위를 달성하는 대파란을 일으켰다.
지난주 아이템 강화 이슈가 발생하며, 별도의 보상을 제공한 ‘바람의 나라:연’은 개발을 맡은 슈퍼캣의 이태성 디렉터가 직접 공지를 통해 이슈를 설명하고, 향후 업데이트 정책을 밝히는 안정적인 대처를 대규모 분쟁 콘텐츠 신수쟁탈전의 호재가 겹치며, 금일(14일) 오후 리니지2M을 밀어내고 다시 매출 2위를 달성했다.
바람의나라 연 누적 다운로드 300만 돌파(출처=게임동아)
글로벌 시장을 살펴보면 미국과 중국 시장은 기존 인기작들의 선방으로 순위에 큰 변화는 없었으나, 일본 시장은 그야말로 폭풍 같은 순위 변화가 이어졌다. 프로야구 ‘스프릿츠A’(プロ野球スピリッツA)가 페이트/그랜드오더를 밀어내고 다시 iOS 매출 1위를 달성한 것을 비롯해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 ‘어나더 에덴 시공을 넘는 고양이’(アナザーエデン 時空を超える猫)가 무려 212 계단 상승한 매출 10위 권에 진입하는 등 일부 게임의 매출 급상승이 눈에 띄었다.
PC 온라인 시장의 인기 척도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PC방 순위의 경우 전반적인 사용량 증가와 함께 넥슨의 피파온라인4가 배틀그라운드를 밀어내고 2위를 차지하면서 다시 한번 여름 시즌의 강자임을 확인시켜 주었다.
8월 2주 PC방 순위(자료출처-게임트릭스)
[PC 온라인 게임 소식] 사용량 증가 속 배그 밀어낸 피온4
미디어웹이 제공하는 ‘게임트릭스 8월 2주간 종합 게임 동향’을 살펴보면 PC방 순위권에 오른 게임들의 전방적인 사용량 상승이 이어진 가운데, 넥슨의 피파온라인4가 배틀그라운드를 밀어내고 2위를 차지한 것이 눈에 띈다.
여름 시즌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인 피파온라인4는 지난 7월 새롭게 업데이트 된 아이콘 선수를 PC방 접속 시간 혹은 일정 미션을 진행하면 제공하는 등 PC방 중심의 이벤트를 대거 진행하며, 사용량이 10.51% 증가했고, 이에 힘입어 점유율 6.94를 기록해 2위를 기록했다.
아울러 LOL 역시 여름 시즌 이벤트와 2D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운 독특한 업데이트로 사용량이 13% 증가하며 점유율을 다시 49%까지 끌어올렸다. 스타크래프트2의 경우 전주 대비 사용량이 무려 50% 증가해 8월 2주 순위권 게임 중 가장 높은 사용량 증가를 기록한 게임으로 기록됐고, 다시 20위 권에 진입했다.
구글플레이 순위(자료출처-구글플레이)
[국내 모바일 게임 소식] 리니지2M 다시 밀어낸 ‘바람의 나라:연’, 매출 2위 재진입
금일(14일) 현재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뜨겁게 떠오른 게임은 넥슨의 ‘바람의 나라:연’이다. 사실 이번 주 초만 하더라도 ‘바람의나라:연’의 분위기는 그다지 좋지는 않았다. 급작스레 발생한 장비 강화 이슈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점검이 계속되어 유저들의 불만이 이어졌던 것.
하지만 지난 12일 이태성 디렉터가 직접 올린 공지를 통해 현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공개하고, 산적굴, 1차 승급 등 향후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공개하며, 상황은 점차 안정되어 갔다. 여기에 지난 29일부터 진행 중인 32 VS 32 진영전 ‘신수쟁탈전’이 다시 재궤도에 오르면서 매출이 크게 상승했고, 이에 힘입어 바람의 나라:연은 리니지2M을 밀어내고 다시 매출 2위를 차지하는 대파란을 일으켰다.
더욱이 지난 12일 ‘크로니클III 풍요의 시대 에피소드3’ 업데이트에 대규모 공성전을 연달아 진행한 리니지2M인 만큼 이번 사건의 타격을 더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리니지와 리니지2M 두 양강구도를 깨트린 바람의 나라: 연이 이후 추가될 1차 업데이트를 통해 순위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는 중이다.
미국 iOS 순위(자료출처-앱애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