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與, 오는 20일 최고위서 ‘울산 사건’ 특검 추진 결정

입력 | 2019-12-18 12:26:00

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 열어 특검 '당론 채택' 요구키로
"총리실 압수수색 유감…오비이락인지 두고봐야"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이른바 울산 고래고기 사건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 등에 대한 특검 추진 여부를 오는 20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설훈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특위 회의 결과와 관련한 브리핑을 갖고 “울산사건 등에 대해서 특검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최고위에 올려서 당이 특검을 추진하도록 강력히 요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설 의원은 “오는 20일 최고위가 열리면 특위의 결론이 보고 될 것이고 최고위에서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특검을 당론으로 결정할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특위에서 검찰이 그동안 공정하지 않았고 이 사태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기 때문에 특검을 통해 해결하자는 결론을 내렸다”며 “특위를 구성하도록 최고위에서 명한 만큼 최고위에서 의결 안될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특검 대상에 대해서는 “우리는 ‘울산사건’이라고 통칭하는데 김 전 시장 측근과 가족의 비리 문제, 고래고기 사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사건 문제가 함께 엉켜있다”며 “그 문제들을 놓고 특검하게 될 것이고 부분부분 나눠서 구체적 법안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검 구성에 대해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구체적인 법률안이 만들어지고 본회의에서 특검법이 통과돼야 한다”며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 상황 정확히 국민들이 알게 하는 수단으로 특검 외에는 없다고 결론지었다”고 전했다.

자유한국당의 특검 수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당사자인 김 전 시장도 특검을 하자고 했는데 거부할 이유가 없잖냐”며 “한국당이 안 한다고 하면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국무총리실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어제(17일) 정세균 총리 후보자가 발표됐는데 오늘 총리실을 압색했다는 사실에 충격”이라며 “오비이락인지 누군가를 겨누고 한 것인지 두고봐야겠지만 유감스러운 사실”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