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WFP “北에 식량지원 필요…인도주의·정치 분리해야”

입력 | 2019-05-11 10:26:00

北미사일 발사에도 구호활동 계속 의지 표명
식량난 부풀리기 의혹 일축 “국제기준 따른 것”



북한이 100년 만에 찾아온 최악의 가뭄에 시달리고 있다는 가운데 21일 오후 경기 파주시 오두산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일대에서 북측 주민들이 밭에서 일을 하고 있다. © News1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이어지는 현 상황에서도 “인도주의와 정치는 분리돼야 한다”면서 북한에 대한 구호 활동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WFP 대변인은 10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 인터뷰에서 “북한에 있는 (WFP) 평가단이 본 북한의 식량부족 상황은 생각보다 심각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WFP와 식량농업기구(FAO)가 함께 발표한 북한의 식량안보 평가 보고서에 나와 있는 식량 부족분의 양이 실제보다 부풀려진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우리는 북한의 광범위한 지역에서 관계자들을 폭넓게 만났다. 그 조사 결과는 전 세계에 적용하는 국제 기준에 따른것”이라며 의혹을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계산하기로는 북한 전체 인구의 40%에 달하는 1010만명의 북한 주민이 긴급 식량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특히 어린 아이들과 임산부, 그리고 수유모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평가단은 지역 주민과 농민, 그리고 지방 공무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북한의 식량안보와 영양 상태가 매우 심각하다는 걸 알게 됐다”면서 “올해 들어서도 계속된 극심한 가뭄과 홍수가 농작물 수확에 명백히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RFA는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을 인용, 북한의 식량난은 해마다 5~6월 보릿고개 때면 어김없이 반복되는 것으로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 소식통은 북한 당국이 FAO에 140만톤의 식량지원을 요청했으나 실제론 북한의 식량부족 실태가 크게 부풀려졌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