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탁월한 리더십”, “뛰어난 지도력”…한미 정상간 극찬 ‘눈길’

입력 | 2019-04-12 11:18:00

文대통령, 한반도 평화 구축의 공 트럼프에게 넘겨
"한반도 정세 극적 변화, 트럼프 강력 리더십 덕분"
"北, 대화 궤도에서 이탈 않도록 관리해 준 것 감사"
트럼프, 文의 '통 큰' 무기 구매 결정에 고마움 표해
"한미, 어느때보다 긴밀…강력한 우방국이자 동맹국"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서로의 리더십을 극찬하며 돈독한 관계를 과시했다. 주고 받은 덕담에는 ‘포스트 하노이’ 국면에서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양국의 역할을 당부하는 메시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열린 단독 정상회담에서 미국의 환대에 대한 고마움을 표하며 말문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어제는 저희가 머무는 영빈관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께서 아주 아름다운 꽃다발과 함께 직접 서명한 카드를 보내주셨다. 세심하게 마음을 써주신 데 대해서 아주 감동을 받았다. 특히 제 아내가 아주 큰 감동을 받았다”며 자칫 딱딱할 수 있는 회담장 분위기를 풀어나갔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반도에 극적인 변화를 일궈낸 공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돌렸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거듭되는 미사일 실험과 핵실험으로 인해 군사적 긴장이 아주 팽배했고 그것이 언제 터질지 모르는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 있었다”며 “트럼프 대통령께서 김정은 위원장과 직접 만나신 이후에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은 대폭 완화되고 아주 평화로운 그런 분위기가 감돌게 됐다”고 돌이켰다.

이어 “북한의 핵 문제조차도 트럼프 대통령께서 대화로서 반드시 해결해낼 것이라는 믿음을 우리 한국 국민들은 가지고 있다”며 “한반도 정세의 극적인 변화는 전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아주 강력한, 또 탁월한 리더십 덕분”이라고 치켜세웠다.

한반도 평화 구축의 공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넘긴 것은 보다 적극적으로 북미 대화 재개에 나서 달라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이 대화의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미국이 제 역할을 해달라는 메시지도 은연중에 내비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께서 계속해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신뢰를 표명해 주시고 이렇게 북한이 대화의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잘 관리해 주신 데 대해서 아주 높이 평가하며 감사 말씀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한미 공조 균열설을 염두에 둔 듯 ‘빛 샐 틈 없는 공조’라는 단어를 통해 굳건한 한미 관계를 과시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한국은 미국과 함께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의 최종적인 상태, 그 비핵화의 목표에 대해 완벽하게 동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고, 그 다음에 또 빛 샐 틈 없는 그런 공조로 완전히 문제가 끝날 때까지 공조해 나갈 것이라는 것을 약속드리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에 앞서 말문을 연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통 큰’ 무기 구매 결정에 대한 고마움을 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께서는 미국의 여러 군사 장비를 구매할 것으로 결정했다”며 “거기에는 제트 전투기라든지 미사일 그 외에 여러 가지 장비가 있다”고 헸다.

이어 “미국은 세계 최고의 그러한 장비를 만드는 나라”라며 “이런 큰 구매 해주신 데 대해서 감사드린다”고 했다.

또 한미 관계에 대해서도 “우리 두 사람의 관계도 상당히 좋다”며 “그 어느 때보다도 한미 양국의 관계는 지금 더욱더 아주 긴밀하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문제에 대해서도 “지역 문제가 아니라 세계적인 문제”라며 “그래서 전 세계가 보고 있는 것이다. 문 대통령의 지도력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미국의 장비를 구매해주신 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미국의 장비를 구매하는 나라를 굉장히 좋아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대화 재개에 앞서 문 대통령의 적극적인 역할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김정은 위원장의 결정에 달려있다”면서도 “문 대통령은 추가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뛰어난 지도력을 보여줬다”고 호평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강력한 우방국이자 동맹국”이라고 강조했다.

【워싱턴D.C·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