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승리 단톡방 속 ‘경찰총장’은 현직 총경급 간부

입력 | 2019-03-16 03:00:00

과거 강남署 근무때 승리측과 친분… 불법영업 신고된 클럽 뒤봐준 의혹
2017년 靑민정실 행정관 근무후 작년 8월 경찰청 요직 과장 복귀
경찰, 소환해 민원 해결 여부 조사… 버닝썬서 돈 받은 전직경찰 구속




아이돌 그룹 ‘빅뱅’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29)와 가수 정준영 씨(30) 등이 포함된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서 ‘경찰총장’으로 언급된 인사는 경찰청의 총경급 간부인 A 씨(49)로 확인됐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15일 A 총경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승리와 정 씨 등 이른바 ‘승리 단톡방’ 멤버들과의 관계와 이들의 민원을 해결해줬는지를 조사했다.

이에 앞서 경찰은 14일 승리와 정 씨, 클럽 버닝썬의 모회사인 유리홀딩스 대표 유모 씨, 승리 친구 김모 씨를 소환 조사해 단톡방의 ‘경찰총장’이 A 총경이라는 복수의 진술을 확보했다. 김 씨는 2016년 7월 이 단톡방에 ‘어제 ○○형(유 씨)이 경찰총장이랑 문자하는 것도 봤다. 누가 찌른 것도 다 해결될 듯’ ‘총장님이 다른 업소에서 시샘해서 찌른 거니 걱정하지 말라고 다 해결해준다는 식으로 (말했다)’ 등의 글을 올렸다.


○ ‘경찰총장’은 청와대 근무했던 총경

A 총경은 2015년 1∼12월 서울 강남경찰서 생활안전과장(당시 경정)으로 근무하며 관내 클럽과 주점 등 유흥업소 단속을 총괄했다. 경찰은 당시 A 총경이 유 씨 등 승리와 가까운 사람들과 인연을 맺은 것으로 보고 있다.

A 총경은 2016년 총경으로 승진한 뒤 2017년 7월 청와대로 파견돼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다. 노무현 정부 말기 민정수석실 근무에 이어 두 번째 청와대 파견이었다. A 총경은 지난해 8월 경찰청의 핵심 요직 과장으로 경찰에 복귀했다.

승리 단톡방 참가자들이 “‘경찰총장’이 해결해 줄 것”이라며 거론했던 사안은 승리가 운영했던 클럽의 불법 영업에 대한 이웃 경쟁 업소의 줄기찬 신고였다. 15일 본보가 인터뷰한 승리의 측근 B 씨에 따르면 승리는 2016년 7월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라운지클럽인 ‘몽키뮤지엄’을 개업했다. 몽키뮤지엄은 일반음식점으로 구청에 신고돼 있어 유흥업소처럼 특수 조명을 설치하거나 손님들이 춤을 출 경우 식품위생법을 위반할 소지가 있었다. 몽키뮤지엄에서 이 같은 일이 벌어지자 인근의 경쟁 업소가 몰래 내부를 촬영해 경찰과 구청에 여러 번 신고했다고 한다.

승리의 단톡방에 이 문제와 관련된 대화가 오간 때는 몽키뮤지엄 창업 직후인 2016년 7월 28일이다. 이 단톡방 멤버들이 공동 창업한 주점 ‘밀땅포차’의 바로 맞은편에 있는 업소가 바로 몽키뮤지엄이다. 두 업소 모두 승리의 소유였으며, 단톡방 멤버들 상당수가 두 업소의 경영에 관여했다. 몽키뮤지엄의 안정적인 운영이 이들의 공통된 관심사였던 것이다.

A 총경은 2016년 7월 당시 서울지방경찰청 소속으로 총경 승진 교육을 받고 있었다. 경찰은 A 총경이 유 씨로부터 “신고를 무마해 달라”는 취지의 부탁을 받고 과거 부하들이었던 강남서 소속 경찰관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조사하고 있다.


○ ‘아이돌 음주운전’ 보도 무마 의혹도 조사

‘승리 단톡방’ 멤버인 아이돌 그룹 ‘FT아일랜드’ 출신 최종훈 씨(29)는 2016년 3월 단톡방에서 ‘저는 다행히 ○○형(유 씨) 은혜 덕분에 살았습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경찰 음주운전 단속에 적발됐지만 유 씨가 경찰에 손을 써서 언론에 보도되지 않았다는 취지였다. 최 씨는 단속될 당시 혈중 알코올농도가 0.097%로 확인돼 면허정지 100일과 벌금 250만 원을 선고받았다. 최 씨는 16일 경찰에 소환돼 불법 영상물을 촬영해 유포한 혐의 외에 음주운전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를 받는다.

경찰과 클럽 버닝썬의 연결고리로 지목된 전직 경찰관 강모 씨(44)는 15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 수감됐다. 강 씨는 지난해 7월 미성년자 출입 문제로 버닝썬이 경찰 수사를 받을 당시 버닝썬 공동대표 이모 씨로부터 수사 무마 청탁과 함께 2000만 원을 받은 혐의다.

조동주 djc@donga.com·김재희·김자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