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美 전문가 “北 핵물질 시설 폐기시 종전선언 등 상응조치 가능”

입력 | 2019-02-08 07:27:00


북한이 핵물질 생산시설을 검증가능하게 폐기할 경우 미국이 종전선언을 포함해 상응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대량살상무기정책 조정관이 전망했다.

세이모어 전 조정관은 7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첫번째 비핵화 조치(initial step)로 북한이 30년 이상 비밀리에 구축해 온 핵물질 생산 시설을 검증가능하게 폐기한다면 이는 북한의 핵무기 수를 현재 상태로 동결하는 매우 중요한 조치(very very significant achievement)로, 미국도 종전선언을 포함해 매우 중대한 상응조치(very, very big in return)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북한은 20여년 전부터 전국 곳곳에 비밀 핵물질 생산 시설을 건설해왔으며, 이는 영변 핵시설과는 다른 규모”라며 “영변만 해체된다면 그 보상은 매우 작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이모어 전 조정관은 “미국과 북한이 이 중요한 문제를 불과 3주 만에 합의할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 “베트남 정상회담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그의 북한 협상 상대가 비핵화를 위한 장기적 로드맵 즉 청사진 등을 논의하겠다고 합의한다면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첫 번째 비핵화 조치에 합의하는 데만도 적어도 2년은 걸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