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후임 비서실장 물색 작업 이미 진행중… 노영민- 신현수 거론

입력 | 2018-12-31 03:00:00

[文대통령 2기청와대 구상]집권 3년차 쇄신드라이브 시동




교체 앞둔 1기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설(2월 5일) 전후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해 정무수석비서관, 국민소통수석비서관 등에 대한 교체를 검토하고 있다. 사진은 교체가 예상되는 임 실장(왼쪽)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문 대통령 취임식 다음 날인 지난해 5월 11일 청와대에서 대통령과 함께 오찬을 하는 모습. 동아일보DB

“질책보다는 분위기 쇄신 차원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설 전후에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등 청와대 정무홍보라인 핵심 포스트를 교체하려는 구상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집권 3년 차를 앞두고 연일 “성과와 체감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문 대통령이 내년 시작 직후 청와대 핵심 인사 교체를 통해 쇄신 드라이브를 이어가겠다는 것. 다만 내년 초로 예상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점에 따라 임 실장의 청와대 근무 기간도 미세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 文, 연초부터 성과·활력 위한 쇄신 드라이브

청와대와 여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비서실장 교체 등은 내년부터 더욱 강조하려는 쇄신 드라이브의 신호탄 격이다. 당초 청와대는 연말부터 문 대통령의 경제 분야 메시지를 강조해 올해 경제 지표 악화 분위기를 전환해 보겠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김태우 리스트’ 파문 등으로 문 대통령의 메시지가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내년 초 청와대 인적 개편을 계기로 다시 고삐를 죄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내년 1월 2일 신년사를 발표하고, 10일을 전후로 신년 기자회견도 가질 예정이다. ‘신년사→기자회견→인적 쇄신’ 등의 차례로 다시 한번 경제 부문의 성과와 활력을 강조하겠다는 얘기다.

○임 실장 교체 시 이낙연 총리에 더 무게 가능성

여기에 문 대통령은 비서실장 교체를 통해 청와대와 내각 간의 관계 설정과 힘의 균형을 조정하려 할 것으로 보인다. ‘책임 총리’로 통하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청와대 2인자’인 임 실장의 위상을 놓고 여권 내부에서도 다양한 평가와 관측이 나왔지만, 임 실장의 교체로 논란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기 경제팀 출범 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경제 원톱’이 된 것처럼 이번 인사로 이 총리를 중심으로 한 내각에 더 힘이 실릴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병도 정무수석을 교체하는 것도 청와대 내부의 ‘견제와 균형’을 복원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참모들이 “대통령 못지않게 바쁘다”고 하는 임 실장 스스로도 물러날 때가 됐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날 친서로 내년 김 위원장 답방 가능성이 더 커진 만큼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 실장이 조금 더 근무하고 나가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성사돼 임 실장이 홀가분하게 떠나는 흐름이 가장 좋았을 것”이라면서도 “비서실장의 업무가 남북 관계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통령이 (임 실장 교체라는) 결단을 내릴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김 위원장의 답방이 2월 말경 이뤄진다면 임 실장의 교체 시점도 설 전후에서 한 달가량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

○與 “후보군 물색 이미 시작”

한 여권 인사는 “문 대통령이 결심을 하면서 후보군 물색 작업도 이미 시작됐다”고 전했다. 비서실장 후보로는 초대 비서실장 자리를 놓고 임 실장과 경합했던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노영민 주중국 대사가 우선 거론된다. 그러나 여권에서도 “문 대통령이 주중 대사로 임명한 것은 가급적 국내로 부르지 않겠다는 무언의 신호”라는 반응과 “친문(친문재인) 진영 핵심인 노 대사가 나설 시점이 됐다”는 반응이 엇갈린다.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는 이달 초 공관장 회의를 위해 귀국해 “뜻이 없다”고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현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도 후보로 꼽힌다. 정무수석으로는 강기정 전 의원이 거론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인사 수요는 분명히 있지만 (총선 출마를 앞둔) 내각 인사들의 교체 시점 등 함께 고려할 사항이 많다”며 “시점과 폭이 변할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다”고 말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