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1회 칸 국제영화제가 전통과 새로운 뉴미디어의 물결 사이에 놓였다. 동영상 스트리밍서비스 플랫폼 넷플릭스라는 새로운 기류에 영화 관계자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칸 국제영화제 메인 행사장인 팔레 데 페스티벌 모습. 칸(프랑스)|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경쟁부문 제외에 넷플릭스 출품 거부
‘바람의 저편’ ‘로마’ 등 관심작 상영 불발
작품 수급 차질 빚은 칸, 수준도 하락
이창동 감독 “우린 지금 변화의 시기”
“아무래도 넷플릭스의 영향을 간과하기는 어렵다.”
칸에서 만난 해외 영화제 관계자들은 예년과는 분위기가 조금 달라진 칸 국제영화제의 상황을 실감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영화제를 찾는 사람도, 상영작 목록도, 필름마켓에 나온 작품까지 그 규모나 경쟁력 면에서 예년 수준을 밑도는 것 같다는 설명이다. 물론 공식적이고 객관적인 집계는 아니다. 어디까지나 칸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영화인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체감온도’다.
● 알고 보면 넷플릭스의 ‘칸 보이콧’
칸 국제영화제는 올해 출품작 발표 전 “경쟁부문 초청작에서 넷플릭스 영화를 포함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넷플릭스 영화를 경쟁부문에 초청하면서 프랑스극장협회의 거센 반발을 사는 등 논란을 의식해 내놓은 조치다.
이에 넷플릭스의 입장도 강경했다. 칸 국제영화제의 이런 결정 뒤 넷플릭스 또한 “경쟁부문은 안되고, 비경쟁 부문은 가능한가”라는 의문 제기와 함께 자사의 모든 콘텐츠를 올해 영화제에 출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보이콧’ 선언이다.
넷플릭스의 이런 결정으로 인해 칸 국제영화제는 작품 수급과 선정에 있어서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는 게 칸에 모인 영화인들의 의견이다.
실제로 올해 칸 국제영화제는 넷플릭스가 복원한 오슨 웰즈 감독의 공개되지 않은 유작 ‘바람의 저편’을 소개할 계획이었다. 그 자체로 화제를 불러일으킬 기회였지만 넷플릭스의 보이콧으로 결국 무산됐다. 이뿐 아니라 알폰소 쿠아론 감독이 넷플릭스의 지원으로 만든 영화 ‘로마’ 등 현재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감독과 그들의 신작을 칸 무대에서 처음 소개하려는 시도는 물거품이 됐다.
● 칸 vs 넷플릭스…한국감독에게도 화두
외신도 칸 국제영화제와 넷플릭스 사이에서 벌어지는 미묘한 기류를 놓치지 않고 있다. 미국 영화전문매체 버라이어티는 “넷플릭스가 사라지면서 유명한 감독과 배우들의 참여나 그들의 출연작이 줄었다”며 “이는 칸이 자초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칸 국제영화제에서 벌어지는 이러한 상황은 자신의 영화를 가장 먼저 공개하는 자리로 칸을 활용해온 한국 감독들에게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도 따른다. ‘버닝’을 경쟁부문에서 소개하는 이창동 감독은 영화제 공식 소식지 스크린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영화라는 매체가 대중에 전달되는 방법에 있어서 우리는 변화의 시기에 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