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션 임성훈
유행에 이유가 있을까마는 올해 롱패딩 유행에는 아이돌 그룹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얇은 옷을 입고 춤추는 아이돌 가수들은 무대 밖 대기실에서 보온을 위해 롱패딩을 자주 입는다. 이런 모습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전파되다 보니 ㉠모방심리(따라 하려는 마음)가 강한 청소년들이 같은 옷을 찾게 되고 이것이 어른까지 퍼져 롱패딩 대유행을 불러온 것이다.
평창 롱패딩의 마지막 분량 7000장 판매가 재개된 22일 롯데백화점은 고객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판매 개시는 22일 오전 10시 반부터였으나 백화점별로 전날 오후 7시부터 줄이 만들어져 대기 순번이 순식간에 동났다. 밤샘 대기자 중에는 며느리에게 패딩을 사주러 지방에서 기차를 타고 온 어르신이 있었고 휠체어를 탄 장애인도 있었다. 평창 롱패딩의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뛰어나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지나치다는 느낌도 든다.
광고 로드중
동아일보 11월 23일자 정성희 논설위원 칼럼 정리
칼럼을 읽고 다음 문제를 풀어 보세요.
1. 다음 중 ‘㉠모방심리’의 예를 고르세요.
① 준우는 형인 준서가 하는 일이라면 똑같이 따라 하려고 한다. 준서가 책을 읽으면 옆에 앉아서 책을 읽고, 준서가 숙제를 하면 숙제가 없는데도 옆에 앉아서 숙제하는 시늉을 한다.
② 지아는 친구들과는 달리 아이돌 그룹에 별 관심이 없다. 그 대신 프로야구 팀을 굉장히 좋아한다. 친구들이 아이돌 멤버의 이름을 외울 때 지아는 야구 선수들의 이름과 기록을 외운다.
2. 한 벌에 20만∼40만 원의 롱패딩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것을 두고 “비싼 옷을 유행이라고 너도나도 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는 반면에 “교복이 얇기 때문에 추위를 막기 위한 옷이다”라는 의견도 나옵니다. 롱패딩 유행에 대한 나의 의견을 말해보세요.
김보민 동아이지에듀 기자 gom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