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국민의당-노무현재단 ‘채용특혜 의혹’ 충돌

입력 | 2017-04-26 03:00:00

[선택 2017/대선 D-13]국민의당, 고용정보원 항의 방문
“노무현 정부 특혜 채용의 다단계 회사”
노무현재단 “사실무근… 법적대응”




국민의당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씨의 친척 권모 씨(41) 등 9명이 한국고용정보원에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노무현재단이 25일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나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국민의당 주승용 공동선대위원장은 25일 오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 등 국회의원 8명과 함께 고용정보원을 항의 방문해 “제2의 정유라 사건과 같은 문준용 씨 등의 특혜 취업 의혹을 규명하라. 다른 당과 연계해 국정조사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안철수 후보 측은 “참여정부 실세들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났다” “고용정보원은 참여정부 특혜 채용의 다단계 회사” 등의 논평을 내며 총공세에 나섰다.

이에 노무현재단은 “권 여사의 집안 친인척 누구도 고용정보원에 근무했거나 근무 중인 사람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명예훼손과 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민형사상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고용정보원 관계자는 “권 씨가 ‘나는 권 여사의 친척이 아니다’라고 했다”고 전했다. 권 씨는 휴대전화를 꺼두거나 응답하지 않았다.

국민의당은 “권 씨는 권양숙 씨와 9촌 정도로 알고 있다. 권 씨가 권양숙 씨의 친척이라는 내용은 권재철 전 고용정보원장이 인사담당자에게 직접 언급한 것”이라고 했다. 또 “권 전 원장이 ‘권 씨는 권 여사가 보낸 사람이다. 영부인의 친척이다’라고 말한 사실, 평소 권 여사와의 친분을 과시했다는 증언을 확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권 전 원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이 사건의 본질은 (준용 씨) 아버지하고 제가 근무를 같이 했다는 것일 뿐”이라며 모든 의혹을 부인했다. 또 준용 씨가 귀고리를 하고 점퍼 차림으로 찍은 증명사진을 제출한 데는 “예술을 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한다니까 그런 줄 아는 것이다. 저도 집사람이 미술 선생이지만 잘 모르겠다. 세대가 다르니까”라고 했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