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손학규 민주당 탈당…이종걸 “당은 소중한 자산이고 ‘백’…큰 결단이었을 것”

입력 | 2016-10-21 09:46:00


칩거 생활을 청산한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20일 정계 복귀와 민주당 탈당을 선언한 가운데, 이종걸 의원(사진)이 그의 탈당은 “큰 고민과 결단”이었을 것이라며 “정치적 후배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21일 YTN라디오’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손 전 고문의 정계 복귀에 대해 “새로운 정치, 새로운 경제, 대한민국의 위기를 극복하는 새로운 큰 물결에 새 판 짜기를 말씀하셨다”면서 “그것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큰 흐름으로 정치개혁을 위해 결국 같이해야 한다”는 말로 손 전 고문이 민주당을 탈당했지만 그가 야권의 개혁진영과 새누리당 내 건전 보수 세력을 함께 아우를 수 있는 ‘새 판’을 짤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이 의원은 손 전 고문의 탈당에 대해 고사성어를 인용해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그는 “파부침선(破釜沈船)이라는 말이 있다. 솥을 깨뜨리고 다시 밥을 짓지 아니하고, 배를 가라앉히고 강을 건너 돌아가지 아니한다는 뜻이고 죽을 각오로 싸움에 임한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라면서 “그런 결기를 보인 것이라고, 우리 정치적 후배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신 거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당적을 내려놓는다는 것이 얼마나 큰 고통일지 안다. 당인으로서 당이라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자산이고, ‘백’인지 알고 있다”며 “더군다나 이 당은 혁신과 통합 50%를 받아들이면서 당을 만든, 창업주라고 볼 수 있는 분”이라는 말로 손 전 고문의 탈당이 큰 결단이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손학규 계 의원들의 추가탈당설에 대해서도 “고민하는 분이 몇 명 계신 것 같다”며 말했다.

그는 손 전 고문의 새 판짜기에 공감하는 인물들과 “지금까지 손 전 고문께서 정성을 다해 정치적 생명을 같이 함께 한 분들이 몇 명있다”고 설명한 후 그들이 탈당을 “강력하게 고민하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손 정 고문은 20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1987년 헌법체제가 만든 6공화국은 그 명운을 다했다. 정치와 경제의 새판 짜기에 저의 모든 것을 바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