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가 함께 따라서 움직이고 상체는 오른쪽으로 열린 상태로 회전하고 있다. 또한 엉덩이가 회전하지 못하고 몸의 뒤쪽으로 빠지면서 스윙되면 중심축을 만들지 못해 강하고 힘이 있는 스윙을 할 수 없다. 2. 백스윙 때 머리와 상체는 클럽을 따라 움직이지 않아야 하고, 골반은 안정적으로 고정된 상태에서 회전해야 한다. 코일처럼 견고한 중심축을 만들어야 강하고 힘 있는 스윙을 할 수 있다.
광고 로드중
■ 18 백스윙과 올바른 상·하체의 회전
상체는 제자리에서 코일처럼 회전
양 팔 일정한 간격 유지도 꼭 기억
골프 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동작으로 ‘백스윙’을 첫 손에 꼽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백스윙이 어떻게 진행되는가에 따라 공이 날아가는 거리와 방향에 매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강하고 파워 넘치는 스윙을 하기 위해선 백스윙도 그만큼 견고해져야 한다. 핵심은 백스윙 때 하체와 상체, 엉덩이(골반)의 움직임이다. 좋은 스윙은 몸의 중심축이 완벽하게 형성된 가운데 상체와 하체가 마치 코일처럼 회전하고, 나쁜 스윙은 하체와 상체가 손을 따라 움직이면서 밸런스가 무너진다. <사진1>이 가장 나쁜 예다. 백스윙이 시작됨과 동시에 머리가 함께 따라서 움직이고 있고 상체도 오른쪽으로 열린 상태로 회전하고 있다. 가장 큰 실수는 하체의 움직임이다. 엉덩이가 회전하지 못하고 뒤쪽으로 빠지면서 오른발이 중심축을 만들지 못하고 있다. 스윙스피드는 빠른데 공이 멀리 날아가지 않는 골퍼들에게서 이와 같은 실수를 자주 발견할 수 있다.
<사진2>는 백스윙의 교과서다. 머리는 어드레스 때의 위치에서 움직이지 않고 있다. 상체는 제자리에서 회전하면서 코일처럼 꼬이고 있다. 하체 역시 왼발 쪽에 체중이 실리면서 상체의 꼬임을 더욱 탄력 있게 만들어주고 있다. 눈여겨 볼 점은 골반이다. 골반이 안정적으로 고정되어야 몸의 꼬임을 더욱 확실하게 만들 수 있다. 단순한 동작이지만, 아마추어 골퍼들은 엉덩이가 뒤로 빠지는 실수를 범한다.
광고 로드중
도움말 | 프로골퍼 김도훈
정리 | 주영로 기자 na1872@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