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설훈 “유승민 지금 물러나면 적어도 5년은 정치 못해”

입력 | 2015-06-30 09:25:00


새정치민주연합 설훈 의원. 동아일보DB

새정치민주연합 설훈 의원은 30일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와 관련해 “지금 유승민 대표 입장에서는 물러날 수가 없다. 왜냐면 지금 물러나게 되면 정치적으로는 끝이다. 다음 공천이고 뭐고 없게 될 거다. 적어도 5년 이상은 정치를 못하게 되는 상황이 될 것인데, 그러려고 하겠나?”라며 유 원내대표는 버틸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설명했다.

설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히면서 “지금 이 상황에서 유승민 대표가 물러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본다. 물러나는 것 자체가 틀렸다. 대통령이 부당한 권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는 적절하게 대응을 해야 하는데, 적절한 대응은 당당하게 서 있는 것이 이 상황에서 유승민 대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이고, 국민 상당수가 그렇게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 새누리당의 재선 의원 20명이 ‘유승민 대표를 지지한다, 물러나면 안 된다’ 이런 성명을 내고 있는 마당이기 때문에, 유 대표로서는 그런 지지원군이 있는데, 국민 지지가 있는데, 굳이 물러나겠나? 안 물러나다”며 유 원내대표가 사퇴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태도에 대해서는 “지금 상황이 무슨 유신 시대인가? 군사 독재 시대인가? 이런 생각을 할 수 밖에 없게 되어 있다”며 “아무리 대통령이라지만, 원내대표는 의원들이 다 뽑은 거다. 그런데 그 의원들이 뽑은 원내대표를 바꾸라고 이야기한다면, 이건 대통령의 권한이 아니다. 권한 훨씬 밖의 일이다. 이건 결국 독재라는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대통령이 스스로 자초해서 이 상황을 구렁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