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세월호 수습 비용 5500억 넘을 것”

입력 | 2015-04-08 03:00:00

유기준 해양, 정부 차원 첫 밝혀
“인양관련 기술검토 4월말 마무리… 여론조사 굳이 할 필요 없을 듯”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은 7일 세월호 인양을 포함한 수습 비용에 대해 “5500억 원을 좀 넘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차원에서 세월호 수습 비용을 밝힌 건 처음이다.

유 장관은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 출석해 “지금까지 소요된 비용은 1800억 원이며 앞으로 들어갈 비용은 선체 인양을 전제로 말하면 3700억 원 정도가 소요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액수는 세월호 인양을 포함한 배·보상 비용 등을 모두 포함한 것이다. 그는 이어 “현재 세월호 인양 관련기술 검토는 대략 80%가 진행됐다”면서 “이달 말까지 보고서가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장관은 또 “여론을 보면 인양 찬성 의견이 높아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면 여론조사를 굳이 거칠 필요는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세월호 유족들이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 안에 대해선 “입법 예고한 전체 안을 철회할 수는 없지만 수정할 수는 있다”며 “9일로 예정된 차관회의를 일주일 연기해 시행령 심의 기간을 더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 국회의원 158명은 이날 세월호 참사 1주년(16일)을 앞두고 ‘세월호 선체의 온전한 인양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국회 세월호국정조사특위에 참여한 새누리당 정두언, 새정치민주연합 우원식, 정의당 정진후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선체의 온전한 인양은 필요에 따른 선택이 아닌 국가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배혜림 기자 beh@donga.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