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野 텃밭은 옛말” “정동영은 나그네” “노선 지켜왔다”

입력 | 2015-04-01 03:00:00

4·29 재보선 D-28 서울 관악을 뜨거운 3파전




오신환 “시원하시죠” 4·29 재·보궐선거에서 서울 관악을에 출마한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오른쪽)가 31일 이 지역 경로당을 방문해 한 어르신의 어깨를 주무르며 미소 짓고 있다.

“27년 동안 야당만 찍었는데 주민들은 배신당했다. 이제 ‘미워도 다시 한 번’은 안 통한다.”(난곡동 주민 김배곤 씨·77)

“정동영 전 의원은 출마해 봤자 좋은 소리 못 듣는다. 국민들은 (2004년 3월) ‘노인 폄훼’ 발언을 절대 잊지 않는다.”(택시기사 신모 씨·62)

“정태호, 오신환 후보가 누군지 잘 모르겠다. 투표에 관심 없다.”(직장인 박영애 씨·33)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한 정동영 전 의원이 지난달 30일 전격 출마를 선언한 4·29 재·보궐선거 서울 관악을 주민들의 생각은 제각각이었다. 민심은 요동치는 듯했다. 관악을은 ‘4번 탈당하고 4번 지역구를 옮긴’ 정 전 의원과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 야권 텃밭의 한계를 넘어야 하는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 등 사실상 3파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 “고시촌 경제 살리겠다” 외치는 오신환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가 31일 오전 11시 난곡동 구립법원경로당을 방문하자 노인들은 “당선권에 들어왔는데 뭘 이렇게 열심히 돌아다니냐” “새신랑 같다”며 반겼다. 노인들은 “관악을 지역이 야권의 텃밭이라는 말은 옛말”이라고 말했다. 오 후보는 “19대 총선에서 통합진보당을 찍고 난 뒤 외부에서 ‘어떻게 그런 후보를 찍었느냐’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어르신을 중심으로 지역 여론이 달라졌더라”라고 전했다.

오 후보는 44세의 ‘젊은 후보’지만 오히려 20, 30대의 지지는 약하다. 그는 “(젊은이들에게) 새누리당 소속이라고 명함을 줄 때 싸늘한 반응이 많다”며 “서민이 몰려 사는 관악 주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맞춤형 공약으로 진정성 있게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20, 30대 표심을 잡고 고시촌 등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사법시험 존치’ 공약도 내걸었다.

오 후보는 결국 자신과 대선후보를 지낸 정 전 의원의 1 대 1 구도를 예상했다. 그는 “정태호 후보는 인지도가 약하다”면서 “정 전 의원은 차기 대선을 염두에 둔 행보를 하는데 관악 주민의 민생이 뭐가 중요하겠느냐”고 비판했다.

정태호 “기호 2번입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정태호 후보가 31일 서울 관악구 난향 노인정을 방문해 노인의 손을 맞잡으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야-야’ 내전 치르는 정태호

“정동영 전 의원이 출마하는데 어떡해요?”

31일 오전 8시 서울 관악구 난곡주유소 앞 사거리. 한 50대 남성 유권자가 선거 피켓을 들고 인사하는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를 향해 이렇게 물었다. 정 후보는 “주민들이 심판하셔야죠”라고 말했지만 이 유권자는 “(정 전 의원에 대한) 여론이 안 좋지만 그래도 (정 후보에게) 불리하니까…”라며 아쉬워했다.

순항하던 정 후보는 ‘정동영 변수’ 때문에 어려운 처지에 빠졌다. 그럼에도 정 후보는 “관악을이 격전지가 된 만큼 전국적인 (관심을 받는) 인물이 되지 않았느냐”며 “정 전 의원을 꺾으면 대선후보급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정 후보는 1982년 서울대 재학 시절부터 이 지역에서 살았고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풍부한 국정 경험을 강조할 계획이다. 그는 “1년짜리 국회의원을 뽑는 만큼 바로 일할 수 있는 후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전 의원에 대해선 “관악 주민은 정치의식이 높다”며 “(정 전 의원은) 흘러가는 나그네이자 또 떠날 사람인 만큼 상대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정동영 “철새 아니다” 국민모임 정동영 전 의원이 3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출마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 “야권 분열이 아니라 야권 강화” 정동영

신원시장 상인 김모 씨(48)는 “정동영 씨가 후보 중에 제일 경험이 많고 유능한 것 아니냐”며 “(선거) 분위기를 좀 봐야겠다”고 말했다. 2007년 대선후보를 지낸 ‘정동영’의 무게감을 무시하지 못한다는 분위기다.

정 전 의원은 이날 뒤늦게 예비후보 등록과 선거사무실 마련 등 준비를 하느라 지역에 오지 못했다. 그 대신 그는 “정치인에게 철새라는 딱지는 정치 노선을 갖고 얘기해야 한다”고 항변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가 출마한 건 야권 분열이 아니라 야권 강화”라고 강조했다. 이어 “(야권 분열이라고 비판한) 문재인 대표는 저에게 할 말이 없다”며 “선거 운동 기간에 할 얘기가 있을 것”이라고 친노(친노무현) 진영과의 한판 승부를 예고했다.

정 전 의원은 또 “참여정부 시절 노동자가 가장 많이 잘리고, 목숨을 잃었다”며 “(문 대표가) 그걸 먼저 반성해야 하는데 지금 중도화를 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홍정수 기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