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수도권]주택가 자투리땅, 주차장 활용 ‘일석이조’

입력 | 2015-01-27 03:00:00

자치구, 조성비 부담… 주차난 덜고 땅주인은 수익금 받거나 세제혜택




서울에서 주차는 ‘전쟁’이다. 자동차 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주차 공간 탓이다. 그나마 아파트와 대형빌라는 공간 확보가 수월한 편이다. 하지만 주택가 이면도로(주거지 부근의 폭 9m 미만, 편도 1차로 이하 도로)에는 저녁만 되면 아수라장이 펼쳐진다.

이에 서울 각 자치구가 직접 주차 공간 확보에 나서고 있다. 광진구는 이달부터 ‘공유주차장 확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학교 대형건물 등 주차면 수가 3개 이상인 건물주가 근처 주민들에게 유료로 주차장을 개방하는 것. 사업만 신청하면 구에서 주차장 시설 개선 공사비로 최대 2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주차장 유료 운영수익금(1면당 월 2만∼5만 원)도 받을 수 있다.

광진구는 또 2010년부터 땅 소유주가 이용하지 않는 공터를 주차장으로 만드는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주차장 만드는 비용을 전액 구가 부담하고, 토지소유주는 운영 수익금과 재산세 중 1가지를 지원받는다. 지금까지 구의동 등 자투리땅 8개에 주차면 49개를 조성했다.

서초구 역시 주민 스스로 이면도로 자투리 주차 공간을 찾도록 하는 ‘거주자 우선주차구획 발굴사업’을 실시 중이다. 스스로 자투리 주차공간을 찾은 서초구민에게 이 공간을 1년간 우선 배정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구는 이 사업을 통해 2013년 130개, 지난해 144개의 새로운 주차공간을 확보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주차장 공유사업은 단기간에 많은 공간을 확보하고 예산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며 “운영이익금 등 건물주나 토지 소유주에게 돌아가는 인센티브도 있으니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철호 기자 irontig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