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문형표 복지장관의 금연일기]<3>잠자리 들기 전 ‘담배 한 대 생각’… 밤 10시~11시 ‘심야 탁구’로 떨쳐

입력 | 2015-01-26 03:00:00

금연 3주째… 규칙적인 운동




금연 3주째를 맞이한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탁구를 하면서 깊은 밤의 흡연 유혹을 떨쳐내고 있다.

금연을 시작한 지 3주째가 되면서 작지만 의미 있는 삶의 변화가 생겼다.

바로 규칙적인 운동이다. 지난주에 아내가 가입해 있는 동네 탁구 모임에 나도 이름을 올린 것이다. 이곳에서도 많은 분이 “금연일기 잘 보고 있다” “꼭 금연에 성공하길 바란다” “금연을 계기로 운동까지 하니 정말 건강해지겠다”며 격려해 주셨다.

솔직히 나는 운동을 즐기지 않는다. 꾸준히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한 건 10년 전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동료들과 탁구를 한 것 정도가 전부다. 이런 내가 다시 탁구 라켓을 든 것은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담배를 끊으면서 심심해진 입을 달래기 위해 캔디와 견과류를 많이 섭취하다 보니 살짝 살이 찌는 듯한 기분이 들었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자기 전에 강하게 밀려오는 ‘담배 한 대 생각’을 억제하고 싶어서였다.

애연가들에게 잠자리 들기 전 한 대 피우는 담배는 정말 꿀맛 중의 꿀맛이다. 이를 억제하는 게 얼마나 힘든지는 새해 들어 나처럼 금연하는 분들은 잘 아실 것이다. 내가 탁구를 하러 가는 시간은 오후 10시에서 11시 사이다. 말 그대로 ‘늦은 밤 탁구’다. 지난주에는 총 세 번을 갔는데, 1시간 정도씩 쳤다. 탁구가 격렬한 운동은 아니지만, 움직임이 많고 집중력이 필요한 운동이다 보니 탁구를 마치면 땀이 많이 났다. 또 숨이 차서 유산소 운동도 많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인들 중에는 내가 탁구를 시작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땀 흘리고 난 뒤 담배 한 대 피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고 걱정(?)하신 분들도 있다. 그러나 다행히도 이런 현상은 나에게 없었다. 오히려 탁구를 하고 난 뒤 피로감이 많이 밀려왔다. 그러다 보니 샤워를 하고 곧바로 깊은 잠에 빠질 수 있었다.

탁구를 시작하기 전에는 솔직히 ‘취침 전 담배 한 대’ 생각에 잠이 오지 않았던 날이 꽤 있었다. 또 자다가 깨서 담배 한 대 피우고 싶다는 생각이 든 적도 있었다. 하지만 탁구를 시작하면서 이런 괴로움이 자연스럽게 사라졌다.

만약 탁구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지난주는 정말 힘든 한 주가 됐을 것이다.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시간이었기 때문이다. 분명 하루를 마무리하는 늦은 밤 나는 담배 한 대 피우고 싶다는 유혹과 힘든 싸움을 해야 했을 것이다. 그러나 늦은 밤 탁구 덕분에 이런 유혹을 훨씬 덜 받았던 것 같다.

나처럼 새해 금연을 시작하신 분들께 추천해 드린다. 취침 전 담배 한 대의 유혹이 괴로우시다면 취침 전 운동 습관을 만들어 보라고.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