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태 조직위원장
이번 서울 대회의 포럼 조직위원장을 맡은 함께일하는재단 최종태 이사에게 그 의미를 들어보았다.
-현재 국내 사회적 기업의 현황에 대해 말해달라.
광고 로드중
-사회적기업월드포럼의 주요 역할과 존립의 목적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사회적기업은 사회혁신의 주체로서 자본주의의 자유와 경쟁을 통한 창의적인 기업가 정신의 실현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을 그 목적으로 한다. 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도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다. 빈곤과 질병 퇴치 등 기초적인 분야에서부터 보건, 교육, 문화, 환경 등 삶의 질을 결정하는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사회적기업월드포럼은 현 시대의 중요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 형태로 일하는 사회적기업의 발전을 지원하는 국제 포럼으로서, 전 세계의 사회적기업가와 관련 단체들이 모여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효과를 증대시키고 협동과 혁신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논의와 교류의 장으로서 역할을 맡고 있다.
-이번 포럼의 영향과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이야기해달라.
사회적기업의 역할과 발전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시민사회, 기업, 노동조합 등 다양한 사회주체들과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할 필요성이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다. 세계적으로 사회적기업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현재의 상황이 사회적기업이 대안적 경제, 사회적경제의 주체로서의 본질에 충실히 자리매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번 제7회 한국 대회에는 50여 개국, 800여 명의 국내외 사회적기업, 유관기관 및 전문 관계자들이 참여해 국제적인 교류와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 제고에 많은 기여를 했다고 본다.
광고 로드중
최윤호 기자 uknow@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