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朴대통령 ‘아이스버킷’ 지목받고…얼음물은 사양, 기부금 동참

입력 | 2014-09-17 17:56:00


박근혜 대통령이 8월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나눔 실천자 오찬 간담회''에서 아역배우 홍화리와 인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이 기부금을 내는 것으로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동참한것으로 17일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지난 추석 연휴 전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동참했다.

박 대통령을 지목한 사람은 두산 베어스 홍성흔 선수의 딸이자 아역배우인 홍화리 양이다.

홍화리는 지난달 25일 얼음물을 뒤집어쓰면서 아버지인 홍성흔 선수와 탤런트 김태희, 그리고 마지막으로 박근혜 대통령을 지목했다.

며칠 후 홍화리는 박근혜 대통령과 오찬을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박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청와대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해온 34명을 초대했는데, 드라마 출연료 등 2000 만원을 자선단체에 기부한 홍화리도 초대를 받은 것.

이 자리에서 발언 기회를 얻은 홍화리는 "물이 너무 많아 넘치면 증발돼 아예 없어지니, 물이 넘치기 전에 목이 마른 사람에게 나눠주라는 어머니의 가르침에 기부를 시작했다"고 기부 이유를 밝히며 박 대통령에게 아이스버킷 챌린지 참여를 직접 부탁했고, 박 대통령은 흐뭇한 표정으로 경청했다는 게 참석자들의 전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추석 연휴 전에 아이스 버킷에 동참했다"며 "얼음물은 뒤집어쓰지 않고 기부를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얼마를 기부 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한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아이스버킷 챌린지 지목을 받고 얼음물 대신 기부로 동참한 바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민간 기금 모집에 공적인 위치를 활용해서는 안 된다는 미국 정부의 방침에 따른 것으로 전해진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