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장족의 삶이 있는 천혜의 비경 롯데관광 구채구 일대 가을관광상품 내놔
중국은 바로 곁의 이웃나라이지만 엄청난 땅덩어리로 다양한 풍광을 품고 있다. 광활한 초원과 풍성한 숲, 찌를 듯한 명산과 너른 호수, 그리고 거기에 어우러진 고대문명의 유산들. 이 모든 풍광들 사이에서도 가장 신비로운 아름다움으로 꼽히는 곳, 그곳이 주자이거우(九寨溝·구채구)다.
구채구, 가는 길도 재밌는 동화세계
광고 로드중
버스를 이용해서 갈 수도 있다. 성도에서 문천까지 고속도로로 약 140km, 그리고 이어지는 290km의 국도를 이동해야 하는데 7∼8시간 버스로 가야 한다. 구채구로 가면 갈수록 높아지는 산세와 야크몰이를 하는 목동들, 돌을 이용해 만든 집과 굴뚝처럼 높이 솟아 있는 탑들이 모여 있는 강족마을, 당태종이 문성공주를 티베트로 시집 보낸 이야기가 있는 송판고성 등을 보며 가다보면 구채구에 도착하게 된다.
9개의 마을이 있다고 하여 구채구로 불리는데 중국의 소수민족인 티베트 장족이 살고 있다. 이들에게는 대대손손 내려오는 설화가 있다. 사악한 뱀을 물리친 장족 청년 9명이 천신의 딸 9명과 결혼하면서 9개의 마을을 만들었다고 한다. 순수함을 간직한 장족은 108개의 구채구 호수를 비취바다라 부르며 바다에 견주어 오화해, 판다해, 경해, 장해 등 각각 호수이름을 바다로 붙여주었다.
구채구,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풍광
구채구 낙일랑 폭포
광고 로드중
오른쪽 골짜기에는 경해(鏡海)가 위치한다. 장해와는 달리 경해는 작고 아담한 호수이지만 “산과 하늘이 마치 거울처럼 수면에 아름답게 비친다”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구채구에서 가장 아름다운 호수로 손꼽히며 여기서 사진을 찍는 연인들은 영원한 사랑을 얻는다는 속설 때문에 중국인들이 즐겨 찾는 곳이기도 하다.
경해에서 조금 더 올라가면 공작이 꼬리를 펼친 듯 아름답다고 하는 공작해(孔雀海)와 판다곰이 나온다는 판다해, 판다가 가장 좋아한다는 죽순이 많이 서식하는 죽순해 등이 경이로움을 이어간다.
장해 아래편에 위치한 오채지(五彩池)는 환상적인 빛깔이 으뜸인 곳으로 알려져 있다. 호수라기에는 믿기 힘들 만큼 에머랄드 빛이 감도는데, 남태평양이나 인도양의 환상적인 바다에 뒤지지 않는다. 이 호수의 영어 명칭이 ‘Multicolor’로 소개될 만큼 다양한 색을 뿜어낸다. 그리고 아무리 기온이 떨어져도 물이 얼지 않는 이유가 아직도 밝혀지지 않는다는 신비로움이 더해져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구채구는 일일이 그 아름다움을 짚어내기가 불가능할 정도의 호수와 산세를 지닌 덕분에 1990년 중국 정부로부터 첫 번째로 중국여행 명승지에 선정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2년 뒤에는 유엔 세계자연유산위원회(WHC)로부터 ‘세계자연유산명록’으로, 1997년에는 ‘세계생물권보호구’로 지정되어 전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미 세계가 주목하고 보존에 나설 만큼 검증된 절경이 구채구에 있는 것이다.
광고 로드중
황룡 쟁염지
황룡 입구에서 케이블카를 이용하서 황룡을 오를 수 있다. 전망대에서 30∼40분 오솔길을 이동하면 황룡이 보인다. 이때 고산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천천히 호흡하거나, 물을 조금씩 마시면 좋다. 황룡을 오르기 전에 고산병 약이나 산소통을 준비해 두어야 한다.
황룡에 도착하면 아래로 황금색 계곡에 에메랄드 빛 호수의 계곡이 이어지고 위로는 설산을 볼 수 있다. 고산증이 심하지 않다면 조금 더 위로 올라가 보자. 황룡의 하이라이트 황룡사 오채지를 본다면 그동안의 고통은 쉽게 잊혀진다.
계곡을 따라 내려오면서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연못들이 있는 쟁염지, 명경도영지, 분경지 등 자연이 만든 수천 개의 연못과 폭포는 감탄을 자아낸다.
롯데관광(WWW.LOTTETOUR.COM)에서는 구채구의 단풍이 만발하는 9월 말부터 10월중순까지 단풍여행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중국의 천년고도인 시안(西安)의 병마용, 진시황릉과 구채구, 황룡을 볼 수 있는 ‘구채구, 황룡&서안, 병마용갱 5일(항공 이동)’, 삼국지 유비의 촉한의 수도인 성도, 낙산대불을 관광하는 ‘구채구, 황룡&성도, 낙산대불 6일(버스 일주)’ 등 이 있다. 이 상품은 대한항공 또는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하며 호텔 및 식사, 일정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 구채구를 찾는 관광객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상품이다.
롯데관광에서는 미리 예약한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가격할인, 선착순 비자비 포함 등 다양한 혜택을 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문의 롯데관광 02-2075-3802
최윤호 기자 uknow@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