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동부CNI 회사채 발행 철회… 법정관리땐 ‘그룹 해체’ 우려

입력 | 2014-06-28 03:00:00

유동성 위기 다른 계열사로 확산




동부그룹의 유동성 위기가 동부제철을 넘어 제조 부문의 다른 계열사로 확산되고 있다. 자율협약을 신청하기로 한 동부제철은 30일 채권단 논의 결과에 따라 이보다 구조조정의 강도가 높은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에 들어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동부그룹 제조 부문의 지주회사 격(格)인 동부CNI는 다음 달 5일과 12일에 각각 200억 원, 300억 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동부CNI는 당초 담보부사채를 발행해 차환 자금을 마련하려고 했지만 이날 발행계획을 전격 철회하고 그 대신 보유 현금과 가용 자산을 활용한 상환방법을 찾기로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회사 사정상 회사채를 발행해봐야 시장에서 정상적으로 소화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동부CNI는 동부제철(14.02%)과 동부하이텍(12.43%), 동부건설(22.01%) 등의 지분을 보유하며 그룹 제조 부문의 실질적인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계에선 동부CNI가 만약 회사채 상환에 실패하거나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동부그룹이 금융계열사들만 남긴 채 사실상 해체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많았다.

2500억 원에 이르는 동부CNI의 차입금 역시 은행권보다는 제2금융권이나 회사채 비중이 높아 동부제철처럼 채권단이 구성돼 개입할 여지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금융계 고위 관계자는 “채권단이 워크아웃 등의 형태로 돕기에는 곤란한 상황”이라며 “그룹 내에서 상환 해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부제철의 자율협약도 차질을 빚고 있다. 동부제철 회사채의 차환 발행 여부를 승인하는 차환심사위원회는 당초 이번 주 열리기로 돼 있었지만 “동부그룹의 성의가 미흡하다”는 채권단 일각의 의견이 나와 다음 달 초로 연기됐다. 자율협약 체결이 불발되면 동부제철은 한 단계 더 강도가 높은 워크아웃 수순을 밟을 수도 있다.

유재동 jarrett@donga.com·이세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