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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의 무비홀릭]올해 쇼킹했던 8개 포스터… 멈칫하는 순간 바로 낚인다

입력 | 2012-12-11 03:00:00


포스터는 영화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얼굴’인 동시에 영화의 내용이나 마케팅적 지향점을 암시하는 창(窓) 같은 역할을 한다. 때론 해당 영화의 예술적 감각과 수준을 가늠하게 만드는 잣대이기도 하다. 올해 국내 개봉한 영화의 메인포스터 중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매우 ‘놀라운’ 것들을 손꼽아본다.

①간기남=도저히 눈을 딴 데 둘 수 없게 만드는, 놀라운 흡인력을 가진 포스터. 특히 고양이처럼 발가락으로 말을 거는 박시연의 팜파탈적 매력에 미혹되지 아니할 수 없다. 연기도 이만큼 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간통을 기다리는 남자’라는 완전 저질스러운 제목과 달리 흑백 모노톤과 기하학적 문양이 어우러진 포스터는 뭔가 깊고 프로이트적인 심리이야기가 담겨 있을 것만 같(지만 실제로 보면 영 유치한 수준이)다.

②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어떤 표정도 짓지 않으면서 모든 표정을 짓는 이 순간!

③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
=딱 한 컷의 사진으로 영화의 모든 것을 담아내는 화룡점정! 단연 올해 최고의 포스터라 할 만하다. 한껏 뻐기는 캐릭터들은 백인백색 모두 제 인생의 주인공인 듯하지만, 알고 보면 시대의 무겁고 부조리한 공기에 갇힌 똑같이 하릴없는 희생양들임을 암시한다.

④네버엔딩 스토리=병원에서 동시에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은 남녀의 사랑을 담은 로맨틱 코미디. 뚜껑이 열린 관 위에서 포개진 남녀의 모습과 관 밖으로 무심코 삐져나온 정려원의 종아리가 묘하게 마음을 흥분시킨다.

⑤송곳니=뭔가 노골적이고 처절한 이야기를 매우 차갑게 말하는 듯한, 미학적 밀도가 높은 포스터. 섹스는 있되 욕망은 없고, 무지(無知)는 있되 순수는 없다!

⑥프로메테우스=아, 이렇게 깊고 명상적이며 수수께끼를 가득 담은 포스터가 있을까. 하지만 위대한 포스터는 ‘양날의 검’. 관객의 기대치를 한껏 높이는 탓에 막상 별 깊이도 없는 이 영화 내용을 확인하고 나면 실망감이 500배로 커지는 부작용을 어찌하리.

⑦피에타=김기덕 감독의 회화 재능이 깃든 이 영화의 모든 것. 순간에 영원을 담는다는 말은 이럴 때 쓰는 표현이 아닐까. 고통은 곧 신이 내린 영원의 빛이니….

⑧대학살의 신=올해 관객을 가장 제대로 ‘낚은’ 포스터. 영화광이라면 조디 포스터와 케이트 윈즐릿의 오묘한 표정을 보고 어찌 이 영화를 선택하지 않을 수 있겠느냔 말이다. 80분의 러닝타임 동안 오로지 거실 한 곳에서 배우 네 명이 무차별 수다만 떠는, 놀랍도록 지루한(좋게 말하면 ‘연극적’이고 ‘실험적’인) 영화임을 이 포스터로는 도저히 추정할 수가 없지 않겠는가. 하지만 포스터를 자세히 들여다보라. ‘대학살의 신’이라는 스펙터클한 제목 바로 위에는 깨알 같은 글씨로 ‘입만 살아있는’이라는 단서가 붙어 있지 않은가. 큰 제목과 포스터만 보고 이 영화를 보았다가 돈 아까워 속이 뒤집히게 될 관객을 위한 살뜰한 배려? 이 영화, 정말 입만 살아있네.ㅠㅠ

이승재 기자 sjd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