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보다 내용이 중요 가치있는 활동 잘 골라 첨부파일 함께 업로드
지난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시스템 결과물을 대입 입학사정관전형에 학생 평가 참고자료로 단계적으로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함에 따라 에듀팟 기록은 대입에도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에듀팟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체험활동을 어떻게 기록하는 게 효과적일까.
▶ 활동 영역별 요구사항을 파악하라!
창의적 체험활동을 에듀팟에 기록하기 위해선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광고 로드중
동아리활동을 기록할 땐 기본적으로 △참여한 동아리 활동명 △활동 기간 △담당 교사 △동아리 인원 △활동 장소 △참여 동기나 목적 △참여 프로그램 내용 및 소감 등을 적어야 한다. 전반적이고 추상적인 소감보다는 구체적인 준비과정과 활동을 통해 느낀 점, 배운 점 위주로 작성한다. 또 이런 활동이 학교생활이나 인격 성숙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나의 적성과 진로와는 어떻게 연결되는지 연관지어 쓴다. 증빙자료로 동아리 회의록, 행사나 프로그램 계획서, 동아리 운영계획서, 교육활동 자료, 활동사진, 작품사진, 동아리 홍보자료 등을 첨부파일로 올리면 좋다.
봉사활동 영역에는 학교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과 개인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을 모두 기록할 수 있다. 봉사활동 확인서에서 인정된 시간을 총 활동 시간에 적는다. 활동 내용을 쓸 땐 내가 무엇을 했는지 단순히 나열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 자신이 맡은 임무가 어떤 사회적 의미를 지니는지 되새겨보고, 활동할 때 어려웠던 점과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의 과정을 기록한다.
진로활동은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진로 상담활동 △진로 탐색·체험 활동 △자격증 및 인증 취득 활동으로 구분된다. 진로 상담활동엔 상담내용과 소감을 기록한다. 진로 탐색·체험 활동엔 학교장의 허가 아래 사전 계획서와 활동 보고서를 제출하는 일정 절차를 거쳐 실시한 활동을 기록할 수 있다.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영역엔 모든 자격증이 아니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자격증만 기록할 수 있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 기록, 양보다 질로 승부하라!
광고 로드중
이승욱 교원 체험학습팀 팀장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진로와 관련된 일관성 있는 활동을 기록하는 것. 만약 경영학과에 진학해 사업가가 되는 게 꿈이라면, 경제·경영 동아리에서 행사를 열었던 경험이나 학급 회장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을 기록할 수 있다. 기록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어떤 활동이든 지속적으로 해온 경험을 적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면 ‘홀몸노인을 방문해 대화를 나누고 보육원에 들러 청소를 했다. 거리 벽화 그리기 활동에도 참여했다’는 학생보다 ‘나는 동네의 환경을 아름답게 만들고 싶어 1년간 매주 토요일 아침 골목길을 빗자루로 쓸었다. 길이 깨끗해져서인지 사람들이 쓰레기를 버리는 횟수가 잦아드는 모습을 보고 기뻤다’는 식으로 기록하는 게 더 좋다.
▶자세한 설명은 ezstud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