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주하는 기업에 리스크는 필수… 피하지 말고 부딪쳐라
리스크는 기업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보유 자산의 손실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면 일정 수준의 리스크를 반드시 떠안아야 한다. 리스크를 무조건 회피하려 해서는 안 된다. 딜로이트 리뷰 제공
리스크는 기업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다. 자산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면 일정 수준의 리스크를 떠안아야 한다. 새로운 실험이나 혁신에서 어느 정도의 실패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리스크를 회피해야 할 위험이 아닌 성장의 기회로 보고 리스크를 전사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리스크 인텔리전스(risk intelligence) 경영이라고 한다.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기업리스크자문본부는 ‘딜로이트 리뷰’에 실린 리스크 인텔리전스 경영의 원칙을 번역해 DBR(동아비즈니스리뷰) 77호에 소개했다.
○ 블랙 스완도 있다
광고 로드중
리스크 관리에서는 가정이 매우 중요하다. 전통적인 가정이 백조라면, 기업에 치명적인 위험이나 절호의 기회를 안겨줄 수 있는 가정은 흑조다. 비즈니스 현장에서도 경영 환경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기존 가정을 잘 이해하고 반대 명제를 제시해야 한다. 경영진은 앞으로 일어날 주요 변화를 예측하고 이것이 기업에 도움이 될지 안 될지를 판단해야 한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한 반대 명제를 택해서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닌 흑조와 같은 기업이 될 수도 있다. 물론 악영향을 미치는 흑조에도 대비할 수 있다.
○ 늦추지 마라
9·11테러와 서브프라임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부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정부기관들이 수집한 많은 정보 간 연관성을 파악하지 못했고, 결국 관련 징후와 경고를 무시해 엄청난 재앙이 현실화했다는 점이다. 항공의학저널의 한 연구에 따르면 비행 사고의 80% 이상은 조작 실수에 따른 것이었다. 또 이런 실수의 80%는 상황 인식, 주의, 경계 부족이 원인이었다.
비즈니스 현장도 비슷하다. 기업 내에 정보 공유의 장애물이 많다. 이는 갑작스럽고 급변하는 환경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엄청난 양의 정보와 부서 간 소통 부재, 중앙집중적 통제 체계의 부족 등에 따른 것이다. 기업은 흑조의 조짐을 감지하고 변화가 미칠 파장을 이해해야 한다. 리스크를 신속히 감지하고 조기경보시스템을 도입하면 업계 선도자의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위기의 징후로 여겨지는 미미한 신호를 감지하려면, 찾고자 하는 대상인 흑조에 대해 명확하게 인지하고, 신호 감지를 위한 메커니즘, 대응 방안을 개발해야 한다.
광고 로드중
○ 염두에 둬라
기회는 순식간에 지나가 버린다. 반면 재앙은 갑작스레 닥친다. 나쁜 일은 좋은 일보다 훨씬 빨리 생긴다. 하지만 전통적인 리스크 평가 방식은 리스크의 발생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보고 리스크의 파급 속도나 증폭 문제는 그다지 크게 감안하지 않는다.
이와 관련해 에스더 콜윌 딜로이트앤드투시 파트너는 에베레스트 산을 등반했을 때의 경험을 소개했다. 당시 등반대는 설원 속에 갈라진 깊은 틈에 추락하거나 산사태를 겪을 위험에 노출돼 있었다. 당연히 사전에 이런 리스크에 대한 많은 대비책을 세워뒀다. 반면 등반을 위한 체력 쌓기나 식량 준비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했다. 그 결과 등반대 12명 중 콜윌을 비롯한 4명만이 정상에 오를 수 있었다. 대부분의 등반대원은 사소한 것을 행하지 않아 실패했다. 그는 “실패의 원인은 다름 아닌 작은 의사 결정들의 조합이었다”고 말했다. 이와 마찬가지로 기업도 리스크 요인의 크기와 상관없이 위기 상황에서 민첩하게 정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켜야 한다. ‘해당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가 아닌 ‘사태가 얼마나 빨리 진행되는가’ ‘리스크를 증폭하는 계기는 무엇인가’ 등을 평가해야 한다.
○ 유지하라
광고 로드중
미국항공우주국(NASA) 아폴로 프로그램의 달착륙선 제작 사례는 안전 마진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당시 제작 과정에서 착륙선 무게가 늘었지만, 착륙선을 운반할 우주선은 최초의 설계 기준을 따랐다. NASA 로켓개발센터장인 워너 본 브라운은 오차 범위를 고려한 우주선 무게가 34t이라고 보고 받았다. 하지만 그는 과거 경험을 통해 실제 무게는 항상 예상치를 웃돌 것으로 전망했다. 따라서 로켓 개발자에게 개발 기준을 39t 이상으로 잡으라고 지시했다. 실제로 아폴로11호가 제작됐을 때 우주선의 무게는 45t에 달했다. NASA가 안전 마진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인 덕분에 로켓은 예정 시간에 맞춰 무사히 이륙할 수 있었다.
○ 충분히 감수하라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하려면 치밀한 계산을 바탕으로 리스크를 수용해야 한다. 모든 리스크를 제거할 수는 없다. 또 리스크와 관련한 모든 의사 결정이 정확히 이뤄질 수도 없다. 따라서 기업은 수용할 리스크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 리스크를 적절하게 보상받을 수 있을지 결정해야 한다. 이와 함께 리스크를 현재의 역량에서 수용할 수 있을지도 판단해야 한다.
리스크 인텔리전스 경영에서는 리스크 선호도에 따라 수용 또는 회피 리스크의 유형을 나눠야 한다. 기업은 신제품 개발이나 신규 시장 진입처럼 보상받을 수 있는 리스크(기회)에 대한 선호도를 높여야 한다. 반면 규제의 미준수, 운영 실패와 같이 보상받을 수 없는 리스크, 즉 위험에 대해서는 선호도를 낮춰야 한다. 또 최고경영자(CEO)가 리스크에 대한 선호 수준을 결정하면, 이사회는 비즈니스 전략 및 이해 관계자의 기대 수준과의 연계성을 따져서 이를 승인하거나 수정하라고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김유영 기자 abc@donga.com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개인 구독 문의 02-721-7800, 단체 구독 문의 02-2020-0685
신체 약점 극복한 ‘로마軍 신화’의 비결은
▼ 전쟁과 경영
간디식 혁신, 동반성장의 야심을 현실로
▼ 스페셜리포트
안정적 수익 내는 기업 주가가 더 높다고?
▼ 맥킨지쿼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