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삼성-현대차, IT-자동차 결합한다

입력 | 2011-02-15 06:28:20

현대차 태블릿PC에 삼성 스마트폰 연계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손잡고 IT와 자동차의 결합을 추진한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는 최근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현대차의 차량을 연계시키는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할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차 고위관계자는 "제휴에 대한 양사 간 조율이 끝난 상황"이라며 "MOU만 체결하면 된다"고 말했다.

MOU는 양사 임원들의 해외 출장 등의 이유로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스페인에서 열리고 있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가 끝나고 삼성전자의 관련 임원들이 귀국하면 곧바로 체결될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인 라이벌 관계로 국내 1, 2위 기업인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제휴하게 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양사 간 제휴는 앞으로 태블릿PC를 탑재해 생산되는 현대차의 차량에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연계되는 방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생산 단계부터 양사 기기 간 프로토콜을 맞춰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서도 곧바로 연계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량 내에도 자체 통신망을 갖추게 되지만 스마트폰과 자동으로 테더링돼 인터넷을 사용할 수도 있고, 스마트폰 내 콘텐츠를 차량 내 태블릿PC로 꺼내볼 수 있다.

스마트폰에 저장되거나 스트리밍 방식으로 볼 수 있는 음악과 영화, TV 프로그램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차량 내 태블릿PC로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현대차는 최근 자체 개발한 태블릿PC를 2013년 모델부터 차량에 탑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제휴는 최근 자동차와 IT의 결합이 급속히 진행되면서, 글로벌 기업인 양사가 '윈-윈'을 위한 선택으로 해석된다.

글로벌 휴대전화 2위 업체인 삼성전자와 북미시장에서 누적 판매량 1천만대 돌파를 앞둔 현대차 간의 제휴는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현대차는 앞으로 태블릿PC를 전 차종에 탑재하고 삼성전자 외에도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과 제휴해 텔레매틱스 시장 선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미 지난 1월 열린 세계 최대 멀티미디어 가전전시회인 CES와 이달 초 열린 시카고모터쇼에서 자동차와 IT의 결합은 화두로 떠오르기도 했다.

CES에서 현대차는 텔레매틱스 브랜드인 블루링크를 론칭하면서 앞으로 출시할 차량 전용 앱스토어 개념도 소개했다.

도요타는 스마트폰을 차량과 연결해 차량 내에서 엔터테인먼트와 인포메이션, 내비게이션 기능 등을 제공하는 엔튠 시스템을 선보였다. 도요타는 올해 안으로 엔튠 시스템을 일부 차량에 제한적으로 장착할 예정이다.

포드는 차량 내 터치 스크린과 음성인식을 활용해 터치와 음성 등으로 차량의 주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고, 각종 서비스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마이포드 터치라는 솔루션을 내놓았다.

여기에 포드는 이미 미국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과 스프린트의 스마트폰이나 USB 모뎀을 장착해 차량을 CDMA 네트워크에 연결시키는 방식도 구현하는 등 텔레메틱스 시장 선점을 위해 이종 업계간 제휴가 활발히 진행되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KT 계열인 KT렌털은 지난해 팅크웨어와 제휴를 통해 통신모듈이 탑재된 내비게이션을 개발, 렌터카 차량에 탑재했으며, SK텔레콤도 기아차, 르노 삼성과 제휴를 통해 텔레매틱스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다.

삼성전자와 현대차는 빠르면 오는 4월 열리는 상하이모터쇼에서 제휴를 통한 첫 결과물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