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새로나온 책] 순응과 저항을 넘어서外

입력 | 2010-12-25 03:00:00



○ 학술


순응과 저항을 넘어서(신욱희 지음·서울대출판문화원)=부제는 ‘이승만과 박정희의 대미정책’. 주체와 관념의 역할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국제정치이론을 바탕으로 두 전 대통령이 대미정책에 미친 영향을 검토했다. 9500원.

한국 PR의 역사, 1392∼2010(신인섭 외 2명 지음·커뮤니케이션북스)=신문고 등 조선시대 하의상달(下意上達) 제도를 PR의 일종으로 보는 등 한국 중심의 PR사(史)를 썼다. 홍보기구나 언론매체 상황 변화, 사회 각 분야와 PR의 관계도 담았다. 2만4000원.

한국전쟁과 포로(조성훈 지음·선인)=6·25전쟁 당시 유엔군 공산포로를 중심으로 송환거부포로 문제를 고찰했다. 미국의 정책과 공산권의 대응, 한국의 역할은 물론 당시 갈등이나 포로수용소 폭동의 원인을 규명했다. 3만2000원.

라캉의 주체(브루스 핑크 지음·도서출판b)=라캉의 사상을 ‘주체’ 개념을 중심으로 설명한 책. 신경증이나 도착증 등 특수한 주체성의 구조보다는 인간 주체성 일반의 구조를 설명하며, 라캉의 정신분석 이론을 다룬다. 2만4000원.

○ 인문·교양

인권의 정치사상(김비환 외 지음·이학사)=국내 정치학자들이 모여 인권의 여러 측면을 고찰했다. 현대 자유주의와 인권의 보편성, 공동체주의 인권 담론 등 다양한 주제를 포괄한다. 3만2000원.

소비중독 바이러스 어플루엔자(존 드 그라프 외 2명 지음·나무처럼)=소유와 소비에 집착하고 여기서 행복을 찾는 현대인의 모습을 ‘어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요약하고 그 실상을 파헤쳤다. 증상과 원인, 치료법까지 담았다. 2만 원.

고해(김영애 엮음·다할미디어)=고 김수환 추기경에 관한 역사적 자료 및 기록을 바탕으로 김 추기경이 생전에 남긴 말과 시를 엮었다. 법정 스님, 이해인 수녀 등이 지은 추모시도 담았다. 1만5000원.

맹자교양강의(푸페이룽 지음·돌베개)=맹자의 사상을 10장으로 나눠 쉽게 설명했다. 맹자가 어떤 인물인가에서 출발해 맹자가 말하는 교육, 효도의 중요성, 어진 정치, 인생의 즐거움과 경지 등을 다룬다. 1만2000원.

○ 문학·예술

이즈의 무희·천 마리 학·호수(가와바타 야스나리 지음·을유문화사)=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소설가의 대표작 모음. 엘리트 주인공이 유랑가무단 무희와의 만남과 이별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그린 단편 ‘이즈의 무희’ 등 세 편의 작품을 묶었다. 1만3000원.

곰스크로 가는 기차(프리츠 오르트만 지음·북인더갭)=곰스크행 기차를 타고 여행길에 오른 신혼부부가 우연히 도중의 작은 마을에 내린다. 남편은 곰스크에 꼭 가고 싶어 하지만 아내는 마을에 정착하기를 원한다. 곰스크는 유토피아를 상징하는 장소. 출간도 되기 전 국내에서 드라마로, 연극으로 만들어져 주목을 받았던 소설. 1만2000원.

귀 없는 토끼에 관한 소수 의견(김성대 지음·민음사)=제29회 김수영문학상 수상 시집. 정체성의 혼란과 소통의 불가능으로 고통스러워하면서도 단순한 일상적인 현상에서 우주적인 거대한 이미지를 발견하는 시인의 시선이 돋보이는 시편들을 묶었다. 8000원.

○ 실용·기타

부지런하라(우경선 지음·지상사)=중견 건설기업을 일군 저자가 젊은 시절 겪은 역경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체득한 인생의 철칙 33가지를 엮었다. ‘겸손하라’ ‘할 수 있는 만큼만 하라’ 등. 1만4000원.

오색빛깔 단청(이영자 엮음·연두와파랑)=단청의 종류와 의미를 다양한 시각자료와 함께 엮었다. 보, 도리, 서까래 등 부재 끝머리에 넣는 머리초, 기하학적 무늬를 바탕으로 도안을 그리고 채색한 금문 등 단청의 쓰임과 역사를 설명했다. 2만 원.

부모라면 유대인처럼(고재학 지음·위즈덤하우스)=아인슈타인부터 켈빈 클라인까지. 세계 전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유대인의 자녀 교육 원칙을 52가지 키워드로 소개했다. ‘탈무드’ 저자 마빈 토케이어 인터뷰 수록. 1만3800원.

전철로 떠나는 테마 여행(박민정, 이요석 지음·예조원)=지하철 노선 연장과 중앙선 경의선 경춘선 등의 개통으로 전철로 갈 수 있는 범위가 넓어졌다. 강원 충남 경기 등 전철로 갈 수 있는 여행지를 정리했다. 1만7000원.

북의 지령 따라 움직이는 남쪽 사람들(한국현대사자료편찬위원회·비봉출판사)=1945년부터 1980년까지 발생한 한국의 소요 사태 가운데 북한이 자신들의 개입으로 이뤄졌다고 주장한 것들을 엮었다. 1982년 북한에서 발행된 ‘주체의 기치 따라 나아가는 남조선 인민들의 투쟁’을 바탕으로 썼다. 2만5000원.

트랜드뉴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