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속 핵심 어휘, 문장 정리해 서술형평가 대비!
단순히 교과서에 나온 텍스트만 이해하지 말고 맥락도 함께 공부하자. 예를 들어 문학 작품을 공부할 때는 글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함께 공부하면 도움이 된다.
고득점을 위해서는 다른 학교의 교과서에 실린 작품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중간고사 문항 중에서 선택지나 보기는 타 출판사의 교과서에서 인용되는 사례가 적지 않다. 물론 내신 준비는 철저히 자신의 교과서로 해야 한다. 하지만 다른 교과서를 활용해 심화학습을 하면 성적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광고 로드중
[수학] 상위권… 서술형평가 대비, 중위권…문제 유형 분석!
중간고사에서 60점 미만을 받은 하위권 학생은 자신이 틀린 문항이 무엇인지 먼저 파악해야 한다. 자신의 취약한 영역을 찾기 위해서다. 60∼80점대의 중위권 학생이라면 학교 시험에서 출제되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분석해야 한다. 교과서에 나온 개념은 이해하지만 문제 해결력은 부족한 중위권 학생이 있다. 많은 문제를 접하다 보면 비슷한 유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으므로 문제를 풀고 유형별로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자.
수학점수가 80점 이상인 상위권 학생은 어떤 학습전략이 필요할까. 올해부터 확대 실시된 서술형 문제에 대비해야 한다. 최근에는 전체 문항 대비 30% 이상이 서술형 문제로 출제되고 있다. 중간고사 점수를 토대로 자신의 서술형 문제 해결 실력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풀이과정을 쓰는 문제도 출제된다는 사실을 고려한 대비가 필요하다.
[영어] 주요 문법과 핵심 표현은 반드시 익혀야!
광고 로드중
단원의 핵심 문법을 이해하고 본문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야 한다. 시험 범위에 나오는 단어를 암기하는 것은 기본. 한 단원에 새로 등장하는 단어만 외우지 말고 유의어와 반의어, 숙어까지 묶어서 외우는 것이 좋다.
본문은 끝까지 읽되, 미리 공부했던 어법이 나온 문장에 특히 유의해 읽은 다음 반드시 줄거리를 정리해 본다. 그런 다음 단락별로 분석해서 공부한다. 단락의 내용을 이해한 뒤 단원의 핵심 어법이 나온 문장은 색깔펜으로 표시해서 암기하고 숙어와 전치사의 쓰임까지 꼼꼼하게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