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막걸리의 절친은?
막걸리에도 어울리는 안주의 궁합이 있다. 석류 칵테일 막걸리와 함께 먹으면 더 맛있는 해물파전(위)과 문어잡채계란말이. [사진제공=짚동가리쌩주]
광고 로드중
막걸리에는 어떤 안주가 어울릴까.
흔히 반주로도 즐기는 소주, 맥주와 비교하면 어울리는 안주의 범위가 상대적으로 좁은 건 사실이다. 하지만 조금 정보를 찾아보면 막걸리의 청량한 맛을 살리면서 입에 착착 달라붙는 음식도 꽤 많다. 막걸리&전통주 전문점 ‘짚동가리쌩주’의 박일택 셰프에게 막걸리와 환상 궁합을 자랑하는 안주를 알아봤다.
우선 막걸리의 성질을 보완하는 음식이 좋다. 막걸리는 유산균이 풍부하고 탄수화물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영양적으로 밸런스를 맞추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메뉴가 잘 어울린다.
광고 로드중
과일 퓨레가 들어간 칵테일 막걸리는 어울리는 안주의 범위가 확대된다. 키위 칵테일 막걸리는 고기와 잘 어울린다. 키위에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어서다. 청포도 칵테일 막걸리는 가볍고 달콤해 생선, 채소 요리와 잘 어울리고, 새콤달콤한 석류 칵테일 막걸리는 계란말이와 먹으면 제대로다.
반대로 막걸리와 함께 먹지 않은 게 좋은 안주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탕 요리. 막걸리는 특히 수분이 많은 음식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매운 음식도 좋지 않다. 막걸리에 들어있는 유산균은 장을 자극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자극적인 음식을 함께 먹으면 활동을 과하게 만들어 좋지 않을 수 있다.
삼겹살 두루치기가 대표적이다. 돼지고기를 기본으로 각종 야채를 섞어 볶은 이 요리는 막걸리
와 ‘딱’ 맞는 궁합을 자랑한다. 보쌈도 좋다. 영양학적으로 잘 어울린다. 두부 요리도 좋다. 두부 전이나 두부 김치는 담백한 맛에 단백질까지 풍부해 잘 맞는다. 막걸리를 마실 때 파전이 단골 메뉴로 등장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좋다. 식이섬유하면 빼놓을 수 없는 김치와도 궁합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막걸리에 김치만 곁들여도 훌륭한 안주가 된다.
과일 퓨레가 들어간 칵테일 막걸리는 어울리는 안주의 범위가 확대된다. 키위 칵테일 막걸리는
고기와 잘 어울린다. 키위에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어서다. 청포도 칵테일 막걸리는 가볍고 달콤해 생선, 채소 요리와 잘 어울리고, 새콤달콤한 석류 칵테일 막걸리는 계란말이와 먹으면 제대로다.
광고 로드중
수분이 많은 음식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매운 음식도 좋지 않다. 막걸리에 들어있는 유산균은 장을 자극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하는데 자극적인 음식을 함께 먹으면 활동을 과하게 만들어 좋지 않을 수 있다.
이길상 기자 juna10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