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수도권/문화&사람]파주 두루뫼박물관 강위수 씨

입력 | 2008-07-14 02:56:00

두루뫼박물관 설립자 강위수 씨가 13일 조상들이 생활 속에서 사용하던 도구들을 가리키며 용도를 설명하고 있다. 이동영 기자


“생활속 조상의 숨결 느껴보세요”

방송작가 시절 취재 다니며 한점 두점 모아

“물허벅-짚신-등잔 등 조상들 의식주 한눈에”

민족과 전통을 강조하지만 정작 길거리나 집에서는 ‘한국적’ 자취를 찾기 힘든 게 요즘의 현실이다.

이 점을 안타까워한 방송작가 출신의 강위수(66) 씨는 아내와 함께 30여 년간 모아 온 조상들의 생활용품으로 1998년 4월 두루뫼 박물관을 세웠다.

두루뫼는 ‘산이 둘러서 있다’는 뜻으로 강 씨의 북한 고향 마을 이름이다. 13일 경기 파주시 법원읍 법원4리에 있는 박물관을 찾아 강 씨를 만났다.

○ 조상의 생활을 느낀다

실내 전시관은 8개 공간으로 나뉜다. 첫 번째 전시실의 주인공은 삼국시대에서 조선시대에 이르는 생활 도자기들이다.

제주도에서 물을 길어올 때 쓰던 허벅과 술을 만들 때 쓰던 소줏고리도 눈에 띈다.

두 번째 전시실에는 짚으로 만든 생활도구들이 가득하다. 소 앞발에 신기던 쇠신, 계란을 담아두던 알둥우리, 도롱이, 짚신 등 지금은 볼 수 없지만 예전에는 생활필수품이었던 유물들이다.

다른 전시실에서는 홉, 되, 말로 이어지는 전통 도량기구, 각종 등잔을 만날 수 있다. 또 목화씨에서 옷감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이나 칡줄기 물레, 대나무 물레 등도 살펴볼 수 있다.

방송 대본을 쓰기 위해 전국을 다니며 취재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생활도구를 한 점, 두 점 모은 게 수천 점에 이르러 자연스럽게 박물관 설립으로 이어졌다.

管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