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美 언론 " 김치, AI 치료에 효과" 연일 관심보도

입력 | 2005-11-09 17:02:00


미국 언론들이 조류 인플루엔자(AI)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한국 김치에 관해 높은 관심을 갖고 잇따라 보도하고 있다.

8일 주미 한국대사관은 ABC 방송과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서 발행되는 '더 스테이트' 등 약 100개 언론이 김치의 AI 예방 효과에 관해 보도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ABC 방송은 이날 "한국의 과학자들이 AI에 감염된 13마리의 닭 가운데 11마리가 사우어크라우트(sauerkraut)와 유사한 한국 김치 추출물을 먹고 회복되기 시작했다고 보고한 이후 최근 이 발효식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면서 "AI에 대한 공포가 커지면서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김치와 사우어크라우트 판매가 크게 늘었다"고 보도했다.

사우어크라우트는 양배추를 잘게 썰어 소금에 절여 발효시킨 것으로 핫도그 샌드위치나 햄버거에 많이 사용된다.

뉴멕시코 대학은 최근 사우어크라우트가 유방암에 걸릴 위험을 74%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김치에서 추출한 김치 유산균이 AI 치료 효과가 있다는 서울대 강사욱(姜思旭) 교수 연구팀의 연구결과는 지난 3월 영국 BBC 방송에 소개됐지만 미 언론은 그동안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었다.

김재수(金在水) 주미 대사관 농무관은 "최근 김치의 위생상태가 불안하다는 한국에서의 인식과는 대조적으로 미 언론들은 김치의 AI 치료 효과를 관심 있게 보도하고 있다"며 "사우어크라우트가 '나도 김치'라며 김치의 후광을 판촉에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농무관은 "미 언론의 김치 보도를 계기로 한국 김치가 본격적으로 알려져 김치의 우수성과 한국 음식의 과학성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계기로 활용하도록 정부에 건의했다"고 덧붙였다.

워싱턴=권순택특파원 maypo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