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신나는 공부]“영어는 장난감… 재밌게 놀아요”

입력 | 2005-01-23 17:07:00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편안한 분위기에서 영어 노래 테이프를 듣고 동화책을 읽다보면 아이는 영어를 재미있는 ‘놀이’로 여길 수 있다.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영어 쓰기 놀이를 하며 즐거워하고 있다. 사진 제공 한솔교육문화연구원


주부 이나영 씨(31·경기 의정부시)는 일주일에 3, 4일 아들 성민이(5)와 함께 영어 그림책을 읽고 노래를 부르는 등 ‘영어와 즐겁게 놀고’ 있다.

성민이가 기차, 자동차 등을 좋아해 이 분야를 다룬 영어책을 즐겨 읽는다.

“한글 그림책을 많이 읽어 주다보니 자연스럽게 영어 그림책까지 보게 됐어요. 영어 테이프도 자주 들려줬는데 언제부턴가 성민이가 영어 노래를 흥얼거리기 시작하더라고요.”

한글책과 영어책의 비율은 2 대 1정도. 이 씨는 그림책을 읽고 나서 성민이와 함께 주인공의 모습을 흉내 내기도 하고 율동도 해 본다.

또 종이를 이용해 작은 집을 만든 뒤 영어로 ‘kitchen(부엌)’ ‘window(창문)’ 등을 써 놓아 성민이가 자연스럽게 단어를 접하도록 하고 있다.

이 씨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성민이가 영어를 ‘장난감’처럼 갖고 놀도록 하는 것.

이 씨는 “일부러 가르치기보다는 영어 그 자체를 좋아할 수 있도록 함께 놀아주려 하고 있다”며 “이 때문인지 성민이가 영어, 한글 모두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이들이 즐겁게 영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가 먼저 즐겁고 편안한 기분으로 영어를 접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가정에서 영어 공부를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나만의 영어 공간 만들기=먼저 아이에게 카펫이나 담요, 방석 중 하나를 고르도록 한 뒤 아이가 좋아하는 곳에 펼쳐 놓고 그 위에 함께 앉아 보자. 이 자리는 ‘영어로만 말하는 곳(English Zone)’이라고 약속한다. 영어놀이를 할 때는 이곳에서 함으로써 아이가 자신만의 영어 공간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이 공간에서 영어 노래를 듣고, 비디오테이프를 보거나, 동화책 읽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해 보자. 아이가 영어를 즐거운 놀이로 인식할 수 있다.

▽영어 노래, 동화책 활용하기=노래 테이프와 그림 카드는 영어 놀이의 좋은 친구다.

먼저 부모와 아이가 함께 노래를 들어보자. 이후 부모가 먼저 노래를 불러 보고 아이에게 들리는 대로 불러 보도록 한다. 아이와 함께 율동을 하며 노래를 불러본다. 가사에 나온 단어와 문장 표현을 그림 카드와 짝을 지으며 함께 읽어보자.

이를 반복하면 아이들은 노래에 나오는 단어와 표현을 쉽게 익힐 수 있다.

동화책을 볼 때는 표지 그림을 먼저 보여주며 무슨 이야기인지 아이가 생각해 볼 수 있게 하자. 이때 아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은 동화책의 그림을 하나씩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무엇을 의미하는지 천천히 이야기해 준다.

중요한 단어는 아이에게 영어로 그림을 그려 자기만의 그림 사전을 만들어 보게 하면 도움이 된다. 책을 읽은 후 그림을 그리거나 영어단어를 통해 줄거리를 표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한솔교육문화연구원 진현정 책임연구원은 “영어 노래 듣기와 책읽기를 무리하게 진행하면 오히려 영어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고 거부감마저 갖게 만들 수 있다”며 “아이가 반응을 보일 때 관심을 갖고 칭찬해 주면 ‘영어는 즐거운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일주일 계획표 짜기=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매일 10분 동안 규칙적으로 영어 공부를 해 보자. 마지막 하루는 쉬면서 여유를 갖고 한 주간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월요일은 ‘10분 동안 노래 활동하기’로 정해보자. 노래를 여러 번 들어 익숙해진 뒤에는 들리는 대로 따라 불러본다. 아이가 부른 노래를 녹음해 함께 들어보도록 한다.

화요일은 10분 동안 동화책을 읽어보자. 책을 읽거나 혹은 책 내용을 녹음한 테이프를 들으면서 책 속에 어떤 그림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눠본다.

수요일은 첫째 날 부른 노래를 다시 들어보고 정확한 가사를 알려준 뒤 함께 불러본다. 가사의 의미에 맞게 동작을 만들어 노래를 불러보자. 역시 아이가 부른 노래를 녹음해 들려준다.

목요일은 둘째 날 읽은 동화책을 다시 읽어 준다. 각 그림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느낌이 드는지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해 본다.

금요일은 첫째 날 부른 노래를 스스로 불러보게 하자. 가사의 단어와 문장에 적합한 카드를 보여주면서 내용을 함께 읽어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한솔교육문화연구원)

영어 공부 관련 사이트영어 노래www.niehs.nih.gov/kids/musica.htmwww.songsforteaching.com/ESLSongs.htmlwww.i-way.co.uk/∼funsongs/F1.htm영어 공부재미나라(www.jaeminara.co.kr)쑥쑥닷컴(www.suksuk.co.kr)온라인 영어 서점킴앤존슨(www.helloknj.com)리틀팍스(www.littlefox.co.kr)키다리 영어샵(www.ikidari.co.kr)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